현재문서위치

  • 뉴스

  • 사설/칼럼

로그인

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전문가 칼럼  
[MBN]엄지의 제왕 | ‘좋은’ 탄수화물 섭취로 성인병·암 예방
 
2017.03.20 15:36
흔히들 한국인은 ‘밥심으로 산다’고 한다. 하지만 요즘은 밥을 먹지 않으려 하거나 혹은 덜 먹으려는 사람들이 많다. ‘탄수화물=살’이라는 인식이 박혀 있기 때문. 살을 빼려면 탄수화물부터 끊어야 한다는 생각도 만연해 있다. 과연 탄수화물을 줄이는 게 건강에 이로울까.
전문가들 답은 정반대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선 탄수화물이 필수라는 것. 3월 21일 ‘엄지의 제왕’에선 좋은 탄수화물을 고르는 법과 나쁜 탄수화물을 태우는 법을 소개한다. 제대로만 먹으면 성인병은 물론 암도 예방된다는 탄수화물의 제대로 된 섭취법이 공개된다.
황성수 신경외과 전문의는 “탄수화물이라고 다 같은 것이 아니다. 탄수화물 프로젝트의 핵심은 좋은 탄수화물을 골라 먹는 것이다. 나쁜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되나 탄수화물 자체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다”라고 강조한다.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을 구분하기 위해선 첫째, 가공된 것인지 여부를 살피면 된다. 자연 상태가 아닌 것일수록 나쁜 탄수화물일 확률이 높다. 또 먹자마자 단맛이 바로 느껴진다면 나쁜 탄수화물일 가능성이 크다. 가공된 밀가루로 만들어졌고, 먹자마자 단맛이 느껴지는 빵이 나쁜 탄수화물의 대표적인 예다.
그럼 좋은 탄수화물을 골라 먹는 방법은 없을까.
전문가들은 식품의 당지수 ‘55’를 기억하라고 조언한다. 당지수는 먹은 음식물이 포도당으로 변하는 속도를 수치화한 것. 일반적으로 당지수 55 이상이면 높은 것으로, 55 이하면 낮은 것으로 분류된다. 당지수가 높을수록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체내 지방이 잘 축적되고 당지수가 낮을수록 인슐린 분비가 느려져 포만감이 생기는 만큼 식욕이 억제된다.
또 당도와 당지수는 비례하지 않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귤과 수박은 모두 달지만, 귤의 당지수는 33인 반면, 수박은 80에 이를 정도로 과일 중에서도 당지수가 높다. 식후 혹은 식사 대용으로 과일을 먹는 이가 많은데, 당지수와 포만감을 고려해 과일 양을 조절해야 한다. 또한 말린 과일은 칼로리가 높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당도는 당지수와 비례하지 않아, 귤 당지수 33·수박 80
살 빼려면 탄수화물 끊어라? NO! 살 빼려면 반드시 섭취
대부분 살을 빼려면 탄수화물부터 끊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전문가들은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살이 찌는 것은 맞지만, 살을 빼려면 반드시 탄수화물을 섭취하라고 강조한다. 김선우 트레이너는 “당지수가 높은 나쁜 탄수화물 탓에 살이 찌고, 병이 생길 수 있다.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나쁜 탄수화물이 만든 지방을 태우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나쁜 탄수화물을 태워 탄탄한 몸매를 만드는 운동법은 없을까. 나쁜 탄수화물로 축적된 지방과 셀룰라이트를 태우면서 빈자리를 근육으로 채우는 운동법을 소개한다. 첫 번째 단계는 두 손을 각지 낀 채 머리 위로 올려주고, 천천히 숨을 내쉬며 어깨 뒤로 양손을 내려주는 것이다. 이렇게 15~20회씩 3번을 반복한다. 둘째 단계는 개구리 자세 동작을 취하는 것이다. 엎드린 상태로 발뒤꿈치를 붙여주고, 복근과 엉덩이에 힘을 준 상태로 무릎을 높이 들어올렸다가 다시 내려주면 된다. 이때 무조건 동작을 여러 번 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할 수 있는 만큼만 하는 것이 좋으며, 허리가 아프다면 무리하게 해선 안 된다.
엄지의 제왕은 매주 화요일 밤 11시에 방영된다.
[서은내 기자 thanku@mk.co.kr]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1900호 (2017.03.22~03.28일자) 기사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하기 | 북마크 | 인쇄

댓글

NoImage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름 또는 아이디로 선택한 경우 개인의 인맥홈으로 연결되고, 별명을 선택한 경우에는 개인 인맥홈 연결 되지 않으며, 사진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BOOK] CEO의 탄생 | 700개 기업의 성공비결과 실패사례
  [무비클릭] 콩 : 스컬 아일랜드 | 킹콩보다 더 ‘왕’ 같은 ‘콩’…3D 관람 good
  [MBN]엄지의 제왕 | ‘좋은’ 탄수화물 섭취로 성인병·암 예방
  [홍기영칼럼] 시대정신과 대통령 선거
  [매경포럼] 잔인한 한국의 엘리트
→ [전문가 칼럼]전체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