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취업상담

취업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게시판 타이틀

 엔지니어의 타업종으로의 이직이 가능할까요?

조회수 659
신 청 자 :167*** 님
신 청 일 :2019.08.28(수) 20:28
상담분야 :생산·정비·기능·노무>생산관리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현재 반도체화학 일본계기업에 재직 중입니다. 2년차이지만 경력 3년을 채운 후 석유화학 업종으로의 이직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관련 스펙으로 기사4개(화공,산업안전,수질,대기)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외국어로는 일본어 및 영어를 프리토킹 및 비즈니스 수준 이상 활용가능합니다.

현재 회사에서 담당하는 업무는 공정엔지니어로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에서 활용되는 반도체화학물질을 만드는 공정을 설계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유사한 업종인 석유화학 대기업으로의 이직을 희망하고 있으나 엔지니어의 경우 타업종으로 이직이 쉽지 않다는 말을 들어 가능한지 여부가 궁금합니다.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원래부터 석유화학 업종으로 취업을 희망하였으나, 현재 재직 중인 기업에 합격하게 되어 다니고 있으나 원래 목표하였던 석유화학으로의 이직을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회사업무를 수행하면서 모든 화학공장에서 사용되는 냉각시스템,스팀시스템의 설계실무를 담당하며 역량을 키웠습니다. 또, 화학공장에서 설계프로그램으로 자주 쓰이는 HYSYS와 KG Tower등의 소프트웨어 학습을 하면서 관련역량을 키웠습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현재 상황에서 석유화학 공장으로 엔지니어로서 이직이 가능한지,
커리어 발전은 어떻게 해나가는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컨설턴트 :박성호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9.09.06
답변평가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업종 전환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시네요. 개인적으로 이동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일단 설계 실무 경험과 sw기술, 그리고 자격증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경력자는 동종업종 출신을 선호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기존 경험이 직무 적합성에 어느정도 부합되면 가능하다고 봅니다. 설계프로그램 학습이 실제 현장에서 어느정도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정 받을지가 관건이긴 합니다.
이직시 3년 경력자는 시장에서 선호하니 석유화학 업종 많이 진행하는 헤드헌터 2-3명과 접촉해 가능성을 타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최근 경력직 이직 시장에 대한 조언도 받을 수 있어서요. 그리고 스스로 공채 등을 활용해 지원하는 것도 빠른 이직의 길이죠. 직무 분석을 충분히 하여 직무 적합성을 충분히 어필하는 내용의 핵심역량 어필과 경력기술서 작성이 필요합니다.
이직 시도는 재직 중일 때 시도하시길 바랍니다. 시장에서 기회가 많지 않거나 경쟁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기존 경력이나 동종 업종에서 이동을 하는 방법도 강구해애 하기 때문입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타업종 이직은 늘 가능성이 50대 50이라 전략적이고 꼼꼼한 대안이 필요합니다. 가고자 하는 업종이 연봉이나 미래 발전 가능성이 현재 보다 좋아 보이지 않으면 심사숙고도 필요합니다. 화이팅하세요.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