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취업상담

로그인

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게시판 타이틀

 채용업무를 하고싶습니다.

조회수 1,185
신 청 자 :oga*** 님
신 청 일 :2017.04.01(토) 22:13
상담분야 :경영·인사·총무·사무>인사·채용·인재개발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현재 HR사업(전직지원, 대한체육회은퇴자취업지원) 2개월과 강원도평생교육진흥원 교육운영 6개월의 인턴경험으로 취업지원중입니다.

채용,배치업무에 특화되어 커리어를 쌓고싶은데 취업이 어렵습니다.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인사팀 (채용) 중심으로 지원
아웃소싱, 채용대행기업 지원예정

이 두가지 방법으로 지원중에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커리어를 쌓고 5~10년 내 직업상담사를 활용한 시, 공공기관에 취업하거나
해외헤드헌팅사로 이직을 고려합니다.

해외 인력도급업체 (예 맨파워코리아) 등 에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까요?
아니면 인사팀의 채용프로세스를 경험하는게 나을까요.. 인사팀은 솔직히 한계를 느낍니다...

컨설턴트 :황재천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7.04.03
답변평가 :

통상 회사 인사팀에 배치되면 인사업무를 한다고 하지요.
인사업무가 채용 배치 교육 순환 평가 등 여러 업무입니다.
큰 회사의 경우에는 그 중 하나의 업무를 하기도 하나 왠만한 규모의 기업에서는 인사 업무 모두를 하여야 합니다.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고유의 인사업무 외에 복리후생 업무도 인사팀에서 합니다. 물론 복리후생 업무를 회계팀이나 총무팀에서 하기도 합니다.

인사팀의 채용 프로세스를 경험하면 채용을 채용을 거시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좋은 점도 있습니다. 아웃소싱 또는 채용대행 업무를 하면 채용업무에 특화된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만 아웃소싱 업무의 경우 채용 외의 인사업무를 하게 됩니다. 인사업무 전반에 대한 경험이 없어도 인력도급업체에 들어가면 자연스럽게 왜 사람을 채용해야 하는지 어떻게 채용해야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여러 인사업무를 경험하고서 채용에 특화된 업무를 하려는지 아니면 채용특화 업무로 바로 가고자 하는지는 본인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인사팀은 솔직히 한계를 느낀다.'고 하셨는데 주변에 멘토링을 하는 분이나 상사가 없이 자신의 책임으로 인사업무 전반을 하게 되면 누구나 그런 한계를 느낍니다.
상사의 지시나 조언을 받거나 멘토의 조언을 받는 경우에는 처음 대하는 인사업무도 할 수가 있습니다. 새로운 업무는 언제나 부담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업무를 하게 되면서 스스로 깨닫는 것도 많은 장점도 있습니다.

인력도급 업체에서 채용 중심의 업무를 하여도 상위 직급으로 올라가게 되면 영업업무도 하게 됩니다. 그 영업 업무는 해당 인력도급 업체에 맡겨달라는 영업활동과 계속 계약을 유지하는 활동을 포함합니다. 그런 활동이 때로는 도전의 즐거움도 있고 부담감을 주기도 합니다.

쓰신 내용으로 볼 때 아웃소싱.채용대행 기업에 지원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담스러운 업무에 지원을 하게 되면 계획과 어긋났을 때 '역시 난 이 업무는 안 되...'와 같은 생각이 많이 들게 됩니다. 그런 점들을 감안하고 오히려 사전에 유저의 입장에 서 보겠다는 생각을 가지신다면 인사팀 업무 전반을 담당하는 포지션에 지원을 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자신감을 갖고 도전해 보세요.
홧팅입니다!!

윗글 아래글 리스트

댓글

NoImage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름 또는 아이디로 선택한 경우 개인의 인맥홈으로 연결되고, 별명을 선택한 경우에는 개인 인맥홈 연결 되지 않으며, 사진도 노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