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취업상담

로그인

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게시판 타이틀

 경력단절 후,재취업

조회수 1,752
신 청 자 :pea*** 님
신 청 일 :2017.07.17(월) 17:20
상담분야 :마케팅·광고·홍보·조사>마케팅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대기업에서 약 6여년간 근무후, 남편의 해외주재발령으로 부득이하게 퇴사를 하였습니다.해외거주기간동안에도 평생교육사 수료(실습필요),공인중개사공부,토잌,토플,HSK 등의 어학공부를 하였습니다.이제 한국으로 다시 돌아가게 되어 재취업을 강력히 희망합니다.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최근 몇주부터 헤드헌터,인크루트등 채용사이트를 통해 입사지원 시도하고 있습니다.HSK/토익 재시험 예정입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해외대학과 대기업에서의 이력/경력을 쌓았습니다만,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케이스가 궁금합니다.취업확률을 높이기위해 무엇을 더 보충해야 할지요.
어학은 영어/중국어 가능하고 번역자격증이 있어 중국어 강사/교육컨설턴트/번역사/사립학교 교직원분야,
경력은 마케팅 전략/커뮤니케이션쪽이라 해외마케팅,마컴쪽 분야.이렇게 양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만,헤드헌터님의 현실적인 조언이 궁금합니다.

컨설턴트 :황재천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7.07.17
답변평가 :

해외마케팅.해외영업 업무가 주 경력이군요.
경력은 2013년 3월까지이니 약 3년이 넘습니다.
현재 하고자 하는 업무는 중국어 강사/교육 컨설턴트/ 번역사 /사립학교 교직원 / 마케팅 전략 / 해외마케팅 등 많군요.

하시고자 하는 일 모두 다 맡으면 잘 하시겠지요?
실제 이들 일에 지원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합격하면 잘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또 이들 일을 할 사람에 대한 채용은 계속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일을 하고자 하시나요?
자신이 가장 하고 싶은 일이 어떤 일인가요?
물론 취업만 되면 어떤 일이든지 가능하다이겠지요?
그렇더라도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이 아니라면 취업 후 바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을 보았습니다.

어떤 일을 추천하기는 힘듭니다.
이렇게 간략한 내용만 갖고 지원하실 일을 추천하는 것 자체가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디가 쉽다고 일률적으로 말할 수도 없습니다. 매우 취업하기 어려운 곳도 어떤 사람에게는 쉽습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정하면
그 일과 관련된 구직 정보를 더 잘 모을 수 있습니다.
여러 업무에 지원을 하려고 한다면 그 취업정보 모으는데만도 하루의 상당부분을 소모하게 됩니다. 또 대부분의 채용정보는 준비하기에 임박한 상황입니다. 누가 대신 조사해서 알려주면 좋겠지만 그 또한 자신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고 자신을 대신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하고자 하는 여러 일 중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정해 보세요.
현재 쓰신 자기소개서를 보면 어디에 지원을 하고자 하는지, 어느 업무를 잘 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업무를 꼭 하고 싶어하는지가 제대로 보이지 않습니다.
하고자 하는 업무가 너무 여러 개라 초점이 흐려지게 쓸 수 밖에 없어서 그렇습니다.
임박한 취업 정보를 보고 제출하는 자기소개서는 이렇게 초점이 흐리고 그냥 '주장'만으로 끝나는 글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자신을 부각시키기 힘들게 됩니다.

경력단절 여성이란 점에 포인트를 두지 마시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업무를 정하고
그 업무를 잘 할 수 있음을 입증해 보세요.
그 입증은 경력상의 실적으로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채용하는 입장에서는 전 직장에서도 일을 잘 했는지에 관심이 있습니다.
전 직장에서 일을 잘 했는지는 성과가 있느냐 없느냐이고 그 성과가 어떤 것이냐입니다.
성과를 반드시 보여주시는 게 좋습니다.
성과는 절대치로만 표시하면 그 성과가 대단한지 그렇지 않은지 알기 어렵습니다. 비교대상을 두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전임자 대비 20% 매출 증가'와 같은 표현입니다.
성과는 경력기술서에서도 표현하시고 자기소개서에서도 표현하시면 됩니다.

자기소개서에서는 성과가 어떠한지에 대한 표현만으로 그치면 안 됩니다.
그 성과를 내기 위해서 어떻게 하였는지도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 노력과정에서 그 업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력단절이라고 해서
그 업무에 대한 역량이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경력 단절기간이라는 말 보다는 그 업무를 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하나라도 더 키웠다면 그 것도 보여주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경력단절 기간이 아니라 경력기간이라는 이미지를 주게 됩니다.
실제 직장생활을 하지 않았더라고 그 업무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셨을 겁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여러 업무에 지원하기 위해 한 업무 한 업무에 대해 위와 같은 방식으로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쓰고 지원을 하시면 좋겠지만 너무 이상적인 접근입니다.
현실적으로 하나를 정해 보세요.

어떤 업무를 하면 좋을지는 자신이 결정하여야 합니다.
자신을 모르는 제3자가 결정하게 하면 잘못된 선택일 가능성이 커집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업무를 정하면
incruit와 같은 job포털에 맞춤정보를 등록하여 관련 업무 채용이 있으면 관련정보가 자신에게 바로 이메일이 오도록 하여 보세요. 다음 싸이트도 활용하여 보세요.
http://www.incruit.com/matchjob/matchjobset.asp

헤드헌터와 접촉할 때 단 하나의 업무에 지원하는 것으로 하는 방법이 좋습니다만
여러 업무에 지원하는 것으로 의뢰를 하고자 한다면 연관성이 높은 업무로 정하여 의뢰를 하여야 합니다. 헤드헌터에게 제출하는 자기소개서도 자신이 하고자 하는 업무별로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다르게 써야 합니다. 그래야 임박한 구인정보에 금방 응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무례한 표현이 있더라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홧팅입니다!

윗글 아래글 리스트

댓글

NoImage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름 또는 아이디로 선택한 경우 개인의 인맥홈으로 연결되고, 별명을 선택한 경우에는 개인 인맥홈 연결 되지 않으며, 사진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 NoImage 황재천

    제 답변이 자세하고 현실적이었다니 참 기쁩니다. 온라인상으로 제대로 된 정보가 없는 상황의 답변인지라 늘 조심스럽습니다. 홧팅하세요. 2017년 07월 21일

  • NoImage 최진주

    헤드헌터님의 자세하고 현실적인 답변 너무나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우선 어떻게든 재취업을 하고자하는 마음이 커서,가능성을 모두 열어두었습니다.다 재학/재직시절에 하였던 일이기도 했고요.보다 제가 하고 싶은 것에 초점을 맞추어 지원을 해보겠습니다.너무나 감사드려요.추천 별 5개 드리고싶어요!!^^ 2017년 07월 17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