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취업상담

로그인

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게시판 타이틀

 설계/제조/영업/서비스/기획 경력 30년

조회수 755
신 청 자 :167*** 님
신 청 일 :2017.08.17(목) 17:56
상담분야 :전자·기계·기술·화학·연구개발>기계·금속·재료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장년 재취업 어려움과 재취업 분야 결정 정보 부족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정확한 방법을 모르고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조속한 재취업

컨설턴트 :박성호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7.08.18
답변평가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나이 장벽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네요. 사실 요즘 이직시장은 45세만 넘어도 취업기회가 많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명확한 방법이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요. 한국의 중장년 재취업 문제점이 고스란히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구직 전략을 잘 세워 일을 하는 것이 우선이죠.
우선 경력과 경험이 많으니 최근 기업과 같은 업종과 기업을 찾아 이직을 시도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경력자는 많고 적음을 떠나 어떤 업무 스킬과 역량이 있는지가 채용 기업의 관심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지인과 인맥을 통한 구직 활동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공채 공고를 보고 지원하면 대부분 나이에서 걸리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나이에 대한 장벽은 공채 시장에서는 심하죠. 이유는 해당 기업 임원포지션이 한정적이기 때문이죠. 게다가 기존 임원급들이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것을 우려하기 때문에 실무자 선에서 컷트를 시키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하지만 지인을 통한 소개는 어느정도 평판과 능력애 대한 포인트를 주기 때문에 신뢰성은 확보 할 수 있어 중장년 재취업은 이 경로를 통해 입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셋째는 나이와 경력만 믿고 기존 연봉을 고수하기 힌든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런 상황은 어느 정도 감수하고 일 우선이라는 원칙을 갖고 구직활동을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넷째, 정부에서 지원하는 중장년 재취업 센터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해당 센타는 많은 정보가 있고 어떻게 하면 취업이 빨이 되는지에 대한 노하우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한 경로에 대한 원칙이 서면 서류작성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범용 이력서와 특화된 이력서 등 투트랙의 서류를 준비하여 수정하고 지원하는 것이죠. 전문성과 자신이 하는 업무와 일치가 많은 포지션은 강점을 최대한 어필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위 경로 중에서 개인적으로는 인맥 경로를 먼저 권장합니다. 그 방법이 안전하고 빠르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중장년 재취업 센터를 활용하고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업종은 과거 업종과 연관성이 있는 곳을 우선적으로 찾아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 업종에 대한 시스템이 익숙하기도 하고 적응하는데 훨씬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모쪼록 이직 방향 설정과 결단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윗글 아래글 리스트

댓글

NoImage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름 또는 아이디로 선택한 경우 개인의 인맥홈으로 연결되고, 별명을 선택한 경우에는 개인 인맥홈 연결 되지 않으며, 사진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 NoImage 신입사원

    감사합니다 2017년 08월 18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