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취업상담

로그인

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게시판 타이틀

 자영업으로 인한 공백으로 인해 경력직재취업

조회수 1,436
신 청 자 :y_d*** 님
신 청 일 :2018.04.14(토) 20:14
상담분야 :건설·건축·토목·환경>시설·환경·안전·플랜트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환경관련분야에서 직장생활을 하다가 그만두고 로스팅까페와 원두커피납품업로 창업을 하였습니다.
지금은 폐업을 고려하여 다시 재취업을 하려고 합니다.
퇴사후 공백기간이 5년이상이 되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현재는 재취업을 위해 우선은 창업분야에서 했던 까페(바리스타)나 커피로스팅업체로의 취업과 기존 전공을 살려 직장생활에서 했던 환경관련분야의 경력직으로의 재취업전환을 하려고 고민중입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공백기가 있는지라 두 분야에서 지원과 재취업이 가능한지 그리고 지원을 하기위한 이력서의 아웃트라인과 작성방향 혹여 경력기술서도 필요하게 되는지 여부도 알고 싶습니다.
조금은 두서가 없을거라 봅니다.
확인하시고 답장기다리겠습니다.

컨설턴트 :황재천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8.04.16
답변평가 :

창업을 했다가 접고
취업을 하려고 하시는군요.

취업 방향은 두 방향.
하나는 창업 시에 했던 업무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포지션에 취업하는 것이고
다른 하느는 예전 직장 생활을 했을 때 했던 업무와 같은 업무에 취업하는 것이군요.

현재 쓰신 자기소개서는 예전에 직장생활 할 때 담당했던 업무 경험을 활용한 취업을 기준으로 쓰셨습니다.
좋습니다.
이렇게 자기소개서는 하고자 하는 업무에 포인트를 두어 써야 합니다.
커피 관련 업무에도 지원하고 환경관련 업무에도 지원하기 위히 하나의 자기소개서를 쓰시면 안 됩니다.
커피 관련 업무에 지원할 자기소개서와
환경 관련 업무에 지원할 자기소개서는 달라야 합니다.
당연히 이 두 개의 자기소개서는 달라야 합니다.
혹시 하나의 자기소개서로 두 개의 포지션에 모두 지원을 하실까 강조드렸습니다.

어떤 업무를 할지의 결정 기준은
어떤 업무를 잘 할 수 있는지가 되어야 합니다.

만약 환경관련 업무를 지금도 잘 할 수 있다면 환경관련 업무에 지원하시면 됩니다. 경력단절 기간이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지금도 잘 할 수 있으면 이 업무에 지원하시면 된다는 겁니다. 경력단절 기간이 문제가 되지 않은다면 그 증거가 있겠지요? 그 증거를 보여주셔야 합니다. 환경 관련 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갖추고 있음을 입증하는 근거를 보여주시는데 포인트를 두면 됩니다. 단순히 손 놓은지 오래되었다는 게 문제는 아닙니다. 지금도 잘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잘 할 수 있다고 그냥 믿더달란 식이 아니라 지금도 잘 할 수 있음을 근거롤 대며 보여주면 됩니다.

만약 커피 관련 업무를 잘 사실 수 있다면 커피관련 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보여주면 됩니다. 커피관련 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갖추고 있음을 입증하는 근거를 보여주시는데 중점을 두면 됩니다. 커피 관련 경험은 직전 경험이니 그 일을 잘 할 수 있는 증거를 많이 찾으실 수 있는 장점이 있겠군요.

어느 쪽으로 지원하든
경력기술서에서 업무 내용을 그냥 업무 종류 나열로 그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경력 업무를 하면서 이룬 성과를 보여주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하고자 하는 바로 그 업무와 관련된 성과를 보여주실 수 있으면 좋습니다.
성과는 수치로 표현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수치는 비교관점에서 표현하면 더욱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전임자 대비 ㅇㅇ% 향상'과 같은 표현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는
하고자 하는 바로 그 업무와 관련된 성과를 다시 보여주시고
그 성과를 내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였는지 노력과정의 모습을 보여주시는 게 좋습니다.
노력과정의 모습에서 그 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가 자연스레 보여질 수 있도록 쓰는 게 좋습니다.
그러려면 노력과정의 모습이 구체적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윗글 아래글 리스트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