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취업상담

로그인

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게시판 타이틀

 사무직으로 기획 마케팅쪽에 취업을 하고 싶습니다

조회수 473
신 청 자 :dun*** 님
신 청 일 :2018.07.08(일) 16:39
상담분야 :경영·인사·총무·사무>일반사무·사무지원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중소기업에 200군데 정도 지원했는데 10군데정도만 면접제의가 왔습니다 그외의는 150군데서 서류가 읽혀 졌으나 면접제의가 안왔고 50군데는 서류도 읽지 않은 상태입니다. 중소기업보다는 꼭 한국철도공사에 사무영업직군에 취업을 하고 싶으나 인적성에서 매번떨어지고 있는 상황이여서 따로 책을 사서 준비도 해봤으나 시험에서 연거푸 떨어져 매우 힘든 상황입니다. 중소기업에 취직을 하게 된다면 사무직으로 취업하고 싶은데 그것 마저 여의치가 않습니다. 사는곳이 대전이여서 대전에 있는 왠만한 사무직군 계통에 원서는 다 지원햇으나 서류조차 통과도 안되고 면접도 10군데정도 겨우 봤는데 다떨어진 상황입니다. 꼭 좀도와주세요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작년11월부터는 대기업위주로 지원했는데 올해 2월부터 중소기업위주로 서류지원해도 200군데 지원해도 겨우 10군데 정도 면접보는 수준에 그치고 있어 제 자소서에도 문제가 있을것같고 전반적으로 힘든 상황입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중견 대기업까지는 힘들지라도 한국철도공사에 사무영업직으로 합격하거나 중소기업에 서류가 더 많이 통과가 되어 면접을 더 많이 봐서 합격을 하는게 목표입니다. 한국철도공사에 합격하거나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에 합격하면 좋겠지만 현실은 중소기업도 제 수준에서는 힘든 상황이여서 사무직이면 어떻게든 일단은 합격을 해서 경험을 쌓거나 취직을 하는게 목표입니다.

컨설턴트 :박성호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8.07.09
답변평가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최 명*님,
취업의 어려움을 온 몸으로 느끼고 있네요. 게다가 지방이란 핸디캡도 안고 있고요. 사실 서울권 학생들도 어려움은 비슷합니다. 먼저, 이상과 현실의 차이를 분명하게 인지하는 것이 우선 필요합니다. 이력서와 자소서를 검토해 보았지만 차별점을 찾기 힘들었고요. 게다가 어떤 직무를 위해 준비했는지 등도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준비를 해도 어려운 것이 취업 시장입니다. 게다가 본인이 원하는 직무인 기획, 마케팅 관련 직무를 위한 지식, 기술, 역량 등에 대한 어떤 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상과 현실의 갭이 커 보이는 상태입니다.
공기업, 대기업, 중소기업 구분없이 직무에 대한 열정, 준비가 없으면 좋은 성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기업 규모가 문제가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한 냉철한 탐색을 통해 직무를 결정하고, 기업을 결정하고, 업종을 결정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특히, 자소서는 100% 수정이 필요합니다. 직무 관련 준비성과 가능성이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자신이 지원하는 기획, 마케팅 관련 준비성이 보이지 않아 더욱 더 서류 탈락 확률이 높아진 것이죠. 스스로 작성이 어려우면 다른 전문가나 단체 등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수정이 필요합니다.
먼저, 기획과 마케팅 직무에 대한 직무 분석을 충분히 하고 자신이 갖춘 역량, 지식, 기술 등과 비교해 보시길 바랍니다. 희망만 하고 있다는 정도로는 거의 좋은 성과 거두기 힘듭니다. 거의 모든 문과 출신 취업 준비생이 희망하는 직무가 기획, 마케팅 직무이기 때문입니다. 이 직무는 최소 한의 경험이 필요하고요. 인턴 혹은 다른 직간접 경험을 통해 스스로 무기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이력서, 자소서를 보면 그 어떤 것도 보이지 않아 아쉽습니다.
이제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전공, 스펙, 경험, 역량 등에 대한 SWOT분석을 하고 가능성이 높은 곳 위주로 지원을 해야 합니다. 자신의 부족함에 대한 냉정한 평가, 현실적인 취업 시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파악도 필요하고요.
그 동안 취업 준비, 지원만 했다면 지금이라도 지원하는 직무에 좋은 영향을 주는 스펙이든 직간접 경험을 해 보면서 지원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자소서는 항목별 500자 분량, 항목별 강조하는 키워드를 분명하게 하고, 키워드-사례-마무리 순으로 전개바랍니다. 경력 항목과 지원동기,포부는 반드시 직무 관련성이 높은 내용이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지원동기/포부는 직무 적합성 역량 어필, 구체적인 직무 목표 등이 보여야 합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현실분석, 자기 분석 등을 통해 수정과 수정을 통해 자신의 강점 위주 전략으로 지원하는 자세 필요합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냉정한 조언을 한 이유는 차별성, 준비성, 역량, 능력 등에 대한 요소가 이력서, 자소성에 보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직무 적합성을 늘 염두해 두고 입사 지원서를 작성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윗글 아래글 리스트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