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취업상담

로그인

취업뉴스

이력서·자기소개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게시판 타이틀

 경력직 포기 신입지원과 관련해 취업상담 희망합니다

조회수 1,243
신 청 자 :167*** 님
신 청 일 :2018.09.04(화) 23:34
상담분야 :무역·영업·판매·매장관리>해외영업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저는 현재 27살 여자이며 28살을 바라보는 취준생입니다.

일단 저의 소개를 간략히 드리자면 브라질에 소재한 대학교를 졸업하였고 포르투갈어를 원어민처럼 구사합니다. 이와 더불어 영어도 자유자재로 구사하나 자격증이 없습니다. 참고로 포르투갈어 자격증 취득은 했습니다.

현재 저는 브라질에 위치한 국내 대기업 해외법인 인사팀에서 근무중입니다. 이전에 코트라 지사에서 수출마케팅직으로 8개월간 인턴을 하였던 이력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족이 한국에 있는지라 한국 대기업 입사를 최종 목표로 한국으로 돌아갈 예정입니다.

다만 현재 직장이 있고 1년차 사원인데 조금 더 참고 경력을 쌓아 한국을 갈지 아니면 지금 한국으로 돌아가 하반기 공채를 노려볼지 고민입니다.

마음 같아서는 지금 당장 그만두고 공채 준비를 하고 싶으나 겁이 나서 막상 마음같이 행동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만약 이번 하반기 공채에 지원을 한다고 하더라도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어 합격한다는 보장이 없어 선뜻 겁이 나기도 합니다. 자소서는 아웃라인정도 잡아놓았지만 인적성 공부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러나 조금씩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만약 하반기에 승산이 없을 시 내년 상반기 하반기를 노려볼 수 도 있으나 나이가 28살 인지라 걱정이 됩니다.

저의 고민은

1) 이번 하반기에 승산이 없을 시 내년에 공채 지원시 여자 나이 28살에 많은 불이익이 있을지요? 아직 도전해볼만한지요?

하루빨리 한국으로 돌아가 준비를 할 자신은 있습니다.

현재 목표 기업은 CJ 제일제당 해외영업부서입니다. (글로벌 전형을 노려볼 예정입니다.)

2) 브라질 소재 대학교를 한국에서 인정 해줄지도 걱정입니다.

3) 통상 경력직으로 이직을 하려면 최소 몇년의 경력이 있어야 하는지요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1년 전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선택을 하는데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컨설턴트 :황재천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8.09.05
답변평가 :

브라질에서 대학을 졸업하셨습니다.

브라질에 있는 한국계 회사에서 인사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는 코트라 지사에서 수출마케팅 업무를 하셨습니다.

가족이 있는 한국에서 근무를 하고 싶으며
금년 하반기 공채에 응시를 할지 내년도 상반기 공채에 응시를 할지 고민이라 하셨습니다.

어학 능력으로 보면
포르투갈어는 능숙하게 하며 영어 능력도 수준급이라 하셨습니다.

여성 나이 내년 28세가 장애가 되는지 걱정하고 있고 브라질 대학 학력 인정을 받을지도 걱정하고 있습니다. 경력직으로 응시를 할 때엔 통상 몇 년의 경력을 요하는지도 궁금해 하셨습니다.

글을 읽으면서 답답함도 함께 느꼈습니다.

왜 취업을 생각하면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바로 그 일을 잘 할 수 있음을 입증할 수 있는 근거들을 보여주는 내용은 하나도 없고 막연한 공채 걱정 등 걱정거리만 이야기 하느냐입니다.

해외 영업 업무를 하고 싶나요? 그렇다면 해외영업 업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알아보셨나요? 상식 수준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알아보셨나요? 코트라 지사의 수출마케팅 업무를 했으니 안다고 생각하시나요? 포르투갈어와 영어를 잘 하니 해외영업 업무를 하면 채용되리라 생각해서 해외영업 업무에 지원하려고 하시나요?

각 기업들이 공채를 통해 신입 직원을 많이 채용합니다만 점점 더 경력채용으로 가고 있습니다. 어떤 의미이냐 하면, 그 회사에서 그 일을 맡으면 바로 일을 척척 해 내면서 성과를 내는 사람을 채용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신입공채는 채용 비용에 비해 너무 낭비가 심합니다. 정부가 고용을 강조하니 공채를 하기는 합니다만 채용 담당자 입장에서는 전부 역량이 입증된 경력자 채용을 하고 싶습니다.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의 해외영업 업무 내용에 대해 조사를 해 보세요. 구체적으로 조사해 보세요. 그런 다음, 그 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 또 스킬은 어느 정도인지, 태도도 갖추고 있는지를 스스로 점검해 보세요. 자기소개서엔 바로 그런 지식, 스킬, 태도를 갖추고 있음을 가능하면 근거를 대면서 보여주는 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 자기소개서를 써 보세요. 지원할 때 마다 새로 써 보세요. 수정하는 방식으로 하면 자기소개서 발전이 별로 없습니다. 이렇게 계속 새로 새로 새로 쓰다 보면 자기소개서에서나 면접에서나 바로 그 회사에서 그 일을 잘 할 수 있음을 제대로 보여주게 됩니다.

나이? 일률적이지 않습니다.

브라질 대학 학력? 인정됩니다. 걱정할 소재가 아닙니다.

경력채용에 응시할 때 통상 최소 2년 이상자를 찾습니다. 2년 이상자와 3년 이상자가 경합될 때엔 3년 이상자가 더 선호됩니다. 2년 미만이라도 그 회사에서 그 일을 담당하게 되었을 때 바로 성과를 낼 수 있는 역량을 갖추었다는 증거만 있으면 채용도 가능합니다. 그 증거란 바로 업적(성과)입니다.

윗글 아래글 리스트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 감사합니다

    소중한 시간 내주시어 상담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저도 직무에 관해 제대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2018년 09월 06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