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취업상담

로그인

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게시판 타이틀

 진로상담 요청드립니다.

조회수 560
신 청 자 :167*** 님
신 청 일 :2018.10.01(월) 14:05
상담분야 :경영·인사·총무·사무>인사·채용·인재개발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직업상담사가 저의 적성과 가치관을 실현할 수 있는 직업이라 생각하고
직업전문학교에 입사해 1년 6개월정도 상담 및 회계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직업상담사를 하고싶어 올해 2월 직장을 그만두고 최근 자격증을 취득해 개인적으로 돈을 지불하며 실무 교육을 듣던중 현직자들을 만나면서 일에 대한 연봉도 처우도 좋지 않고 불안정한 직업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인크루트 컨설턴트님께 문의드리니 전문컨설턴트가 되기 위해 대부분 대기업 인사팀 소속이시거나 헤드턴터로 입직하신 분들이 많다는 답변을 통해 제가 너무 일차원적 생각을 한 것 같았습니다. 이일을 하려면 석사 박사까지 가야되는데 취업성공패키지 업무를 하면서 그 길을 가기까진 힘든 길인 것 같습니다.
제가 회사로 눈을 돌린다면 인사팀 채용,인재개발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지금 저의 나이와 스펙으로.. 뭘 준비해야 될지 막막합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현실적인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컨설턴트 :황재천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8.10.06
답변평가 :

직업상담사 자격을 취득하였지만 원하던 일을 하지 못하셨습니다.
취업 관련 상담은 실제로 인사팀 출신이 많이 합니다. 헤드헌터 출신들도 합니다.
인사팀 출신은 회사가 어떤 사람을 어떻게 채용하는지를 실무로 여러 해 경험하였으니 현실적인 상담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담에 유리합니다.
헤드헌터 출신은 좀 다릅니다. 헤드헌터 중에는 인사 관련 업무를 하지 않은 사람도 있어 채용과 관련하여 애로를 겪기도 합니다. 특히 헤드헌터 출신이기는 하지만 헤드헌터 성과가 좋지 않아서 취업 컨설턴트로 전직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전문 컨설팅을 하는데 애로를 겪는 모습도 보았습니다.
직업상담사는 유리한 면도 있습니다. 공공기관에서 상담 인력을 채용할 때에는 직업상담사 자격을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그 때에도 인사 관련 실무 경험이 있으면 채용에 더 유리하기도 합니다.
직업상담사가 정규직도 있지만 계약직 채용도 있습니다. 계약직이라서 외면할 게 아닙니다. 계약직으로 근무를 하더라도 전문 컨설팅에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전문 컨설턴트라고 모두 보장된 직업이라 할 수 없습니다. 전문 컨설턴트 대부분이 프리랜서인 게 현실입니다. 프리랜서이지만 경제적으로 큰 수입을 얻는 사람도 있고 전혀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습니다.
전문 컨설턴트가 되겠다고 생각하셨을 때 그런 점은 생각지 못하셨으리라 봅니다.
직장을 구할 때 스펙 스펙 하는데 스펙이 무엇일까요?
스펙은 무엇을 전문기관이나 학교에서 배우거나 자격증을 따는 것에 한정해서 생각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인사 업무이면 인사 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갖추었느냐입니다. 이런 것들을 역량이라고 합니다.
역량을 갖추는 게 중요합니다.
처음 부터 큰 기업에 들어가기 위해 스펙을 쌓다 보면 스펙 쌓느라 시간이 훅 지나갑니다.
어떤 자격증을 가졌다면 그 자격증을 활용하여 취업할 수 있는 계약직 업무로 역량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공인노무사 자격증을 취득 후 노무법인에서 경력을 쌓아서 대기업으로 전직을 하는 사례도 여러 건 보았습니다. 그 사람이 공인노무사 자격증만 있고 경력이 없는 상태에서 대기업에 응시를 했더라면 불가능했을 수도 있습니다.
작은 기업에서라도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작은 기업에서는 인사 업무 전반에 대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기업에서는 채용이면 채용, 교육이면 교육 등 세부 업무로 이삼년을 보내느라 전체 인사 업무 파악에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이런 점들을 감안하는 게 좋습니다.
자격증 없이 교육관련 기업(학원 프랜차이즈이지만 규모는 작음)에서 근무 후 좋은 조건으로 외국계 기업으로 이직을 하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작은 기업에 근무하였다고 외국계 기업으로 이직을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그 작은 기업에서 인사 업무 전반에 대해 역량을 키워왔기 때문이었습니다.

윗글 아래글 리스트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