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취업상담

로그인

취업뉴스

이력서·자기소개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게시판 타이틀

 취준기간이 길어지고 있어 고민입니다.

조회수 1,110
신 청 자 :167*** 님
신 청 일 :2018.10.18(목) 22:03
상담분야 :무역·영업·판매·매장관리>기술영업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안녕하세요. 2017년 2월에 학교를 졸업하고 취준을 해오고 있습니다. 졸업이후에 토익 800이상을 따고, opic도 im1까지 땄습니다. 봉사활동2번에 인턴경험 2번있습니다. 학교는 국민대학교이고 전공은 컴퓨터공학과 학점은 2.85입니다. 학점이 낮아서 큰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2017년 하반기부터 2018년 지금까지 총 3번의 공채시즌동안 약 100여개의 자소서를 넣었고 그중에 ai면접 1개, 인적성을 2번 보았습니다. 결과는 ai면접 탈락, 인적성 1개 탈락, 나머지 하나는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큰 고민이 생겼습니다. 우선 제가 여자인데 2018년 나이가 26이라 내년이면 27이 됩니다. 사기업입사를 희망하고 있는데 사기업에서 신입 여자 나이 마지노선이 27살이라고 들었습니다. 이번에 광탈하면 딱 내년 까지 취업준비를 더 하고자 하는데 그러한 생각을 하며 취준기간이 길어지다 보니 참 우울해지네요. 또 졸업후 인턴을 1번하기는 했는데 공백기가 길어지고 있는 것도 고민입니다.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우선 이번 하반기에 대기업 하나붙었는데, 거기서 토익성적 확인본을 따로 요청했습니다. 느낌상 학점(학점을 성실성의 척도로 본다는 전제 하에)이 좋지 않으니, 토익성적에서 성실성을 보고자 한건지 싶습니다. 그런데 제 토익성적 기간이 2019년 4월30일 까지라 내년까지 취준을 하고자 한다면 토익을 다시봐야할 것같습니다. 그래서 토익을 다시 치르고자합니다.

또한 전공이 컴퓨터공학과라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데, 지금 필기는 붙었고 실기를 보긴봤는데 떨어질것같아서 내년 1회차(4월에 있어요 ㅠㅠ)까지 봐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까지 따 놓을 생각입니다.

또한 서류넣을떄보면 교육이수사항도 있던데 직무관련한 교육도 찾아서 수강하고자 합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현실적인 조언.

컨설턴트 :박성호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8.10.19
답변평가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남 *영님.
취업 준비로 많은 시간을 고민과 힘든시간을 보내고 있겠네요. 현실적인 조언은 기업의 입장이 아니라는 점을 감안하고 일반적인 수준의 조언하니 이해 바랍니다.
1. 나이는 제가 알고 있는 나이와 다른데요. 마지노선이 남성 32, 여성28로 알고 있는데요. 물론 공백기기 길어 지는 것은 취업에 불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하는 직무를 준비하면서 준비하는 것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전공 관련 자격증은 필수로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2. 3번째 공채이지만 내년 상반기까지 보는 전략도 필요합니다. 단, 토익 점수 갱신과 자격증 취득에 대한 노력도 필요해 보입니다. 현실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이 공학도 출신도 불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대놓고 성차별은 없지만 내부적으로 존재할 것입니다. 현실에서는 학력과 남성과의 싸움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3. 현재 학점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대기업은 3.5기준이 패스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대기업이 아닌 중견기업도 방향을 선회해 지원하길 바랍니다. 성실성 기준으로 보면 학점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기간이 4년 동안이기 때문에 채용 담당자가 많이 보는 기준입니다. 다른 노력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자격증도 아직 없으니 전공자로써 성실성을 충분히 인정하기 어렵죠.
4. 마지막은 직무 적합성 관련 내용입니다. 이력서든 자소서, 면접에서 노출/강조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현재 질문에는 그 내용이 없네요. 지원하는 직무 관련 지식, 기술, 역량, 경험 등이 충분하지 못하면 좋은 결과를 보기 힘듭니다. 학점과 자격증도 불리한데 직무 적합성 관련 내용도 부실하면 어렵게 되죠. 올 하반기에 어떤 결과가 올지 모르지만 취업 준비를 하면서도 직무 관련 경험을 끊임없이 준비하고 실행하고 있어야 좋습니다. 불리한 점이 있어도 직무를 위해 준비하는 노력과 열정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때문입니다.
5. 결론적으로 보면 현재 스펙으로는 A급 인재는 아닙니다. B급으로 보기에도 무리가 있죠. 개인적으로는 C급 정도 지원자로 보입니다. 부족한 점은 자신이 잘 알 것입니다. 부족한 점을 메꾸는 전략을 잘 준비해야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스펙이 단점이라면 경험과 노력으로 준비된 인재라는 점을 부각 시킬 수 있도록 노력 바랍니다.
냉정하게 언급했습니다. 누구나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기업도 궁합이 맞는 곳이 있죠. 가만히 기다리기 보다는 늘 준비하는 모습과 열정이 있다면 그 태도는 누군가는 인정을 하게 됩니다. 자책하기 보다는 하나라도 직무 관련 경험을 쌓는 것이 현재 시점에서는 가장 필요해 보입니다. 그 경험이 많은 스펙을 넘어 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화이팅하세요

윗글 아래글 리스트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