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취업상담

취업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게시판 타이틀

 자소서와 면접

조회수 530
신 청 자 :165*** 님
신 청 일 :2018.12.26(수) 03:39
상담분야 :경영·인사·총무·사무>총무·법무·특허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자소서 1000자 인데 3000자로 글이 너무 많아 줄이고 법무분야 추가로 쓰면 좋은 팁 알고싶습니다.공백기가3년이 넘어 자소서 쓸거와 면접떄 어필할수가 없어요.도와주세요.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자소서 컨설팅과면접 컨설팅 알아봤지만 가격이 너무 비쌉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취성패로 취업 진행중인데 자소서 내도 탈락과 면접떄 공백기와 경험에 대해 어필이 어려워 어려움이 많습니다.그이후 자존감이 낮아져 이력서 조차 못내고 있습니다.회사에 인재상과 회사지침등 성격에써야 하는지 성장과정에 회사분석 어디에 써야하는지도 어렵고 회사마다 틀리기때문에 회사 특징을 잘살려서 성격과 성장과정에 지원전 각각어떻게 고쳐서 써야하는지 팁알려주세요.
또한 중요한 면접때 글쓰는거와 정리정돈은 타고났지만 이것부분 또한 당연히해야하고 경험과 공백기3년에 대해 자주 묻더라구요.이부분 자격증이나 어필할 보완부분 팁 부탁드립니다.취업이 급하거든요 ㅠㅠ

컨설턴트 :황재천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8.12.26
답변평가 :
앞에서 컨설팅을 한 내용이군요.
같은 내용을 말씀드립니다.


절실이 바라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하고자 하는 업무를 절실히 하고 싶다면
그 업무를 잘 하기 위한 노력을 하셨으리라 봅니다.
채용이 되면 열심히 하겠다는 말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하고자 하는 업무가 법무 업무인가요?
자기소개서를 보아도 법무 업무를 잘 할 지원자임을 입증하는 내용이 별로 없습니다.
취업용 자기소개서는 하고자 하는 바로 그 업무를 잘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글입니다.

지원동기를 보면
"내가 정말 하고 싶고 즐길 수 있는 직업이라 생각했다."가 하셨습니다.
정말 그렇게 생각하셨다면 법무 업무를 잘 하기 위한 치열한 노력을 하셨을텐데 그런 내용도 쓰지 않으셨습니다.
그냥 잘 보이기 위해 "정말 하고 싶고 즐길 수 있는 직업이라 생각했다."고 하신 것이란 오해를 받기 쉽상입니다.

"~생각합니다."
"~준비중입니다."
"~하고 싶습니다."
"~되고 싶습니다."
"~공부하였습니다."
"~경험이 있습니다."
와 같은 표현은 별로 자신을 부각시킬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공부했다."는 표현을 볼까요? 공부했다고 하여 그 일을 잘 할 지원자임을 입증할 수 없습니다. 같은 교실에서 같은 시간에 같은 선생님에게 같은 공부를 하였어도 어떤 학생은 공부를 잘 하고 어떤 학생은 공부를 못합니다. 공무 못한 학생도 "~공부를 하였다."라고 할 수 있으니 그런 표현에 대해 신뢰를 갖지 못합니다.

만약 법무 업무를 잘 하실 수 있는데 그와 관련된 내용을 쓰시지 못하셨다면
지금이라도 법무 업무를 잘 하실 수 있음을 입증하는 자신의 이야기를 쓰시면 됩니다.
법무 업무라고 하여 모든 회사가 똑 같지 않습니다.
건설회사의 법무 업무라면 건설, 토목, 부동산 관련 법적 소양에 밝은 사람을 더 선호합니다. 패션 디자인 회사라면 패션 디자인 관련 특허라든지 관련 법무 업무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을 더 선호합니다.
즉, 지원할 때 그 회사의 법무업무가 어떤 것인지를 아시고 그 업무를 잘 하실 수 있음을 보여주는데 중점을 두셔야 합니다.

아마도 공백기 동안 법무 관련 역량(지식, 기술, 태도)을 키우셨으리라 보는데
공백기를 공백기로 그냥 두기 보다 그 법무 업무를 잘 하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하였음을 보여주는 내용을 쓰셔야 합니다.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