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이직·경력상담

로그인

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게시판 타이틀

 물류경력을 갖고 해외영업으로 직무변경이 가능할까요?

조회수 1,123
신 청 자 :165*** 님
신 청 일 :2017.04.13(목) 12:03
상담분야 :무역·영업·판매·매장관리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우선 국내 중견기업을 다니고 있어서 대기업으로 이직이 용이하지 않다는 점과 직무를 해외영업으로 바꾸고 싶은데 중견에서 대기업 그리고 물류에서 해외영업으로 이직이 가능할지가 궁금합니다.

물류에서 해외영업으로 직무를 바꾸고자 한다면 신입으로 입사에 도전한다면 제 2년의 경력이 어느 정도의 플러스 점수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회사를 입사하면서 계속 고민을 해왔던 부분이라서 재직중에 신입 채용공고를 보고 면접도 보고 오고 그랬지만, 최근에는 헤드헌팅을 통해 해외영업이 아니라 모두 물류쪽에서만 채용제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직무 자체를 변경하고 싶다면 여기서 경력을 쌓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 스펙적인 부분과 경력적인 부분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현실적이고 날카로운 분석을 기대합니다

컨설턴트 :박성호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7.04.19
답변평가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직무 변경에 따른 고민을 하고 계시네요. 아깝네요. 2년이란 시간은 경력의 전문성 문턱에 들어선 단계라서요. 먼저 질문부터 답변 드리면 해외영업 신입 도전에 다른 경력 인정 여부는 기업마다 달라 정확한 답변은 힘드네요. 일반적으로 직무가 다르면 인정을 하지 않으려고 하죠. 특히, 기업규모가 클 수록 그런 경향이 강하죠. 하지만 인정을 50%만 해주는 기업도 있으니 완전 부정적이지는 않죠. 게다가 조직 경험이 있어 완전 신입보다는 분명히 플러스 요소는 작용할 것입니다. 중견에서 대기업 그리고 물류에서 해외영업으로 이직 가능성은 모두 없는 것은 아닙니다. 물류직이면 그래도 기회가 있으면 시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직무를 바꾸어 해외 영업 경력직으로는 힘들고요. 신입으로는 어디든 가능해 보입니다. 해외 영업 직무는 업종을 잘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후에 전망이 좋은 쪽으로 선택을 해야 오랜 시간 경력을 쌓기 좋습니다. 대기업 해외영업직 가능성은 50대 50입니다. 영어는 잘 하지만 제 2외국어 가능한 경쟁자들도 많이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시길 바랍니다. 기업 입장에서 한 지역만 담당하는 것 보다 다른 지역 담당으로 이동이 가능한 사람을 선호하기 때문이죠. 대기업에 지원한 다면 5대그룹 보다 30대 그룹 이내에서 찾아보는 것이 가능성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5대 그룹은 학교도 보게 됩니다. 안 본다고 믿고 싶지만 현실은 아직도 학벌의 장벽이 존재합니다. 해외영업은 언어도 중요하지만 영업 능력, 이익 창출 능력에 대한 역량이 관건이죠. 이 부분에 대한 자신의 강점 어필을 자소서 등에 잘 작성해야 합니다. 현 시점에서 물류 직무가 왜 맞지 않는지도 냉정히 평가를 해야 합니다. 단지 연봉 수준이 낮아서 그런지 아니면 업무 내용이 정말 맞지 않는지 등에 대한 고민과 판단이 필요하죠. 기존 경력을 버리는 과감한 선택을 해야 하는 리스크도 존재하니까요. 그 리스크를 상쇄하고 남을 무엇이 강하게 있다면 당연히 신입으로 재도전해도 되지만 10년, 20년 커리어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영어 활용에 대한 강점이 있으면 외국계 기업도 신중히 고려해 보는 것도 좋죠. 물류로 이동을 한 다면 외국계는 제조업 성격이 강하고 국내 규모가 큰 기업을 권장합니다. 대체로 아시아권 물류 관리 매니저로 성장하는 기회도 있으니까요.
결론적으로 정리하면 어디는 가능성은 열려 있습니다. 경력직 이동은 가능하면 3년 정도 채우고 이동하는 것이 좋고, 신입직 해외영업은 가능한 빨리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름대로 잘 판단해 좋은 경력 쌓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윗글 아래글 리스트

댓글

NoImage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름 또는 아이디로 선택한 경우 개인의 인맥홈으로 연결되고, 별명을 선택한 경우에는 개인 인맥홈 연결 되지 않으며, 사진도 노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