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이직·경력상담

로그인

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게시판 타이틀

 영업기획, 관리 분야로 이직하고 싶습니다.

조회수 542
신 청 자 :ato*** 님
신 청 일 :2017.05.18(목) 22:13
상담분야 :무역·영업·판매·매장관리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현재 외국계 기계 부품 제조사에 기술영업으로 5년 8개월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첫 회사로 시작해 현재 직급은 대리 입니다. 그동안 쭉 필드영업으로만 일했는데 원래 성향과 하고 싶은 일이 관리쪽 업무라 영업기획, 관리쪽으로 이직해서 장기적으로는 사업전략, 경영기획으로까지 커리어를 이어나가고 싶습니다.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흔히 3년차 징크스라고 3년차 때부터 동경이 있었고 중간에 회사에서 마케팅으로 경력전환의 제안이 있기도 했으나 개인적, 내부적 이유로 무산되기도 했습니다. 대신에 야간에 경영전문대학원 다니면서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지금 이력서를 넣고 본격적으로 이직에 나서보려 하는데 어떻게 준비해야할지와 나아가야 할지 난감 합니다. 자동차 부품사 영업관리(원가) 최종 면접까지 올라갔으나 준비 부족 및 제가 내키지 않아 탈락. 대기업 계열사 SCM(이건 그쪽 인사부에서 임의로 SCM으로 바꾼겁니다 원래 지원한 곳 TO가 취소되었다고) 면접 탈락했더니 먼가 답답하고 방향성이 없다는 느낌이 들어서 상담을 요청 드립니다.

컨설턴트 :황재천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7.06.02
답변평가 :

하고 싶은 일이 경력 업무가 아니군요.
채용하는 입장에서는 경력자를 채용할 때 경력업무 중심으로 찾습니다.
단순히 경력업무를 했느냐 하지 않았느냐를 기준으로도 하지 않고
그 일을 잘 수행했느냐를 보는데 중점을 둡니다.

경력업무가 아닌 다른 업무는 지원을 하지 못하느냐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불가능하냐는 질문도 당연 따를 겁니다.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채용을 할 때 채용하고 싶은 해당 경력자가 없거나 있더라도 다른 결격사유 때문에 채용을 하지 못하는 경우, 간접경력을 가진 분들 중에서 찾기도 합니다. 물론 매번 그렇지는 않고 헤드헌터에 의뢰하거나 다시 공지를 하여 해당 경력 경험자를 찾기도 합니다.

해당경력이 아닌 다른 업무를 하고자 한다면
그 하고자 하는 업무를 잘 할 수 있음을 입증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업무 전환을 하려고 하는 많은 경력자들이 하고자 하는 업무에 중점을 두지 않고 그냥 해 왔던 업무 종류만 쭈욱 나열하는 경우가 참 많은데 별로 채용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직접 경력 경험이 아니라도 수행해왔던 업무 경험이 하고자 하는 업무를 잘 하는데 도움이 된다면 채용을 고려하게 됩니다. 바로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자신의 경력 경험에서 희망업무를 잘 할 지원자임을 입증하는 내용을 가능하면 많이 찾아보세요.

경력경험 만이 아니라 자신이 개별적으로 노력하여 키운 역량도 당연히 포함됩니다.
공부를 통하여 희망 업무 관련 역량을 키운 지원자들이 대부분 "~을 배웠다." "~관심을 가졌다." "잘 하리라 확신한다." 등의 표현을 많이 씁니다만 별로 신뢰성이 가지 않습니다. "~배웠다."표현을 예로 들어 볼까요? 똑 같은 교수에게서 똑 같은 시간에 똑 같은 강의장에서 배웠어도 학생에 따라 키운 역량은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잘 할 수 있음을 입증하는데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하고자 하는 업무를 잘 하실 수 있음을 입증하는데 중점을 두시면 됩니다. 경력이든 개인적 노력이든 가능한한 입증자료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경력업무가 아닌 다른 업무를 하려고 하면서
해당 경력기간을 인정받고 싶어하는 지원자들도 있습니다.
이 때 회사에서는 채용하고 싶어도 고민이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참고하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윗글 아래글 리스트

댓글

NoImage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름 또는 아이디로 선택한 경우 개인의 인맥홈으로 연결되고, 별명을 선택한 경우에는 개인 인맥홈 연결 되지 않으며, 사진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 NoImage 글쓴이

    날카롭지만 굉장히 좋응 말씀이시네요 어떤게 문제인지 알거 같습니다. 먼가 허를 제대로 찔린 느낌이네요. 감사합니다. 2017년 06월 02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