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이직·경력상담

로그인

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게시판 타이틀

 이직관련 상담합니다.

조회수 1,816
신 청 자 :shj*** 님
신 청 일 :2017.08.31(목) 14:24
상담분야 :경영·인사·총무·사무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 총 5년정도의 경력입니다. 주 업무는 공공기관에서 기업의 재무자료 심사, 각종문서작성(사업보고서 위주), 정부위탁사업 관리감독, 기본문서작업 등을 했었습니다. 현재에도 협회에서 일하고 있으며 정부위탁사업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 더불어 7년전부터 자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 위 두가지 케이스를 이용하여 이직을 생각하고 있는데, 해드헌터분들이 더 넓은 분야에서 제 일자리를 찾아 주실 수 있지 않을까 해서 글 올립니다.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2012~2017년초까지 경력단절 이었다가 최근 협회에서 정부위탁사업을 수행(관리, 감독, 보고서 작성 등)하고 있습니다.
외국어 부분이 부족한듯 하여 최근 영어회화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빠르면 올해안,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는 이직을 하고 싶습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 빠른 이직도 좋겠고, 저를 필요로 하고 제가 역량을 발휘 할 수있는 곳을 찾고 있습니다.
필요한 사항은 제 이력서에 담겨있습니다.

컨설턴트 :황재천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7.08.31
답변평가 :

총 경력은 5년 정도이며 경력 단절 기간이 약 5년입니다.
경력단절기간은 자영업의 기간으로 보입니다.
경력업무는 공공기관에서 기업 재무자료 심사, 사업보고서 작성, 정부위탁사업 관리 감독 등이고
현재 하시는 일은 정부 위탁사업 중 관리, 감독, 보고서 작성 등의 업무이며
외국어 공부를 하려고 하며
약 1년 뒤 이직을 생각하고 계십니다.

빠른 이직을 원하고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곳을 찾고 계십니다.

현재 원하시는 업무가 무엇인지를 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신에게 맞는 자리를 제3자에게 찾아달라는 의미로 보입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업무는 자신이 찾아야 합니다.
아무리 자세하게 자신을 표현하였다고 하더라도 간략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만으로 제3자가 역량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업무를 찾아주는 것은 현실적으로 잘못된 코칭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먼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업무를 찾아 보세요.
하고자 하는 업무는 현재 일을 하시면서 업무와 관련하여 찾으시는 방법이 현실적으로 가장 빠르고 위험부담이 적습니다. 현재 하는 일을 하면서 하고자 하는 업무를 찾는 것이 관련 정보를 가장 잘 접할 수 있기도 합니다.

하고자 하는 업무를 찾으시면 그 업무의 구체적인 내용을 조사를 하시면 됩니다.
그 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도 조사를 하셔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정보는 www.ncs.go.kr에 많은 자료가 있습니다. 또 해당 업무를 하는 사람에게서 정보를 구할 수도 있습니다.

쓰신 자기소개서를 보면 경력사항을 제외하고 모든 항목에서 하고자 하는 업무를 잘 할 지원자의 이미지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는 하고자 하는 업무를 정하지 않고 쓰셨기 때문입니다. 하고자 하는 업무를 정하시면 성장과정 항목에서도 그 업무를 잘 할 수 있는 이미지가 느껴지는 자신의 히스토리를 쓰실 수 있으니 그 업무와의 연관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맨 앞의 입사 후 목표 항목은 하고자 하는 업무를 정하지 않고 쓰실 수 없습니다. 하고자 하는 업무를 정하고 그 업무를 하게 되었을 때 이루고 싶은 성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하고 그 성과를 어떻게 달성하고자 하는지 액션 플랜으로 보여줄 때 설득력이 높아집니다.

생활신조나 성격에 대해서 쓸 때에도
하고자 하는 일과 관련된 경험 사례를 활용하여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경력사항에서는 실적이 중요합니다.
현재로선 어떤 일을 했는지에 대해서 모든 업무를 보여주고
그 중 잘 한 것이 어떠했다는 정도에서 그치고 있습니다.
하고자 하는 일과 관련성이 적다면 여기서 보여주신 성과(실적)이 전혀 의미없는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고자 하는 업무와 직접 관련성이 높다면 매우 중요한 내용이 됩니다.

성과(실적)은 가능하면 구체적으로 쓰면 좋습니다.
비교 기준을 정하고 비교를 통하여 자신의 성과를 보여주면 설득력이 높아집니다.
성과만 보여주면 안 됩니다.
그 성과를 이루기 위한 치열한 노력모습이 실제 상상이 되도록 실제 모습을 보여주시는 게 좋습니다.

내년 정도 이직을 생각하신다니
지금부터 하고자 하는 업무를 찾으시고
그 업무와의 연관성이 높은 단위 업무에서 성과를 내시고 그 성과를 기록하고 그 성과를 이루기 위한 노력과정도 기록을 해 놓으신다면 1년 뒤 이직을 하실 때 좋은 자기소개서를 보여주실 수 있고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홧팅입니다.

윗글 아래글 리스트

댓글

NoImage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