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이직·경력상담

로그인

취업뉴스

이력서·자기소개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게시판 타이틀

 자영업을 접고 취업을 하려 합니다.

조회수 1,241
신 청 자 :167*** 님
신 청 일 :2018.03.28(수) 09:29
상담분야 :무역·영업·판매·매장관리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2018년 2월 말에 자영업을 접고 취업을 하려고 여기저기 이력서을 내어보고 있습니다.
구비서류들의 내용이 부족한 원인도 있을거라 여겨지지만
나이(만59세)가 가장 킁 걸림돌이 아닌가 라고 생각합니다.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3월초 부터 지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인터넷의 구인구직싸이트에 들어가서 써칭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전문가 분들의 조언,정보제공 등에 힘입어 취업이 되기을 간절히 기대합니다.
저의 이력서와 자소서 첨부드립니다.
보시고 문제점 등에 대한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컨설턴트 :황재천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8.03.28
답변평가 :

나이가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생각하고 계십니다.
그럴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채용을 하는 입장이기도 하셨으니 생각해 보시면 알 겁니다.
꼭 나이만으로 직원 채용을 하셨나요?
아니지요?
중요한 것은 채용하고자 하는 바로 그 포지션의 일을 잘 할 사람이냐입니다.
그 포지션의 일을 잘 할 사람을 찾는데
어떤 경우에는 나이가 많은 게 문제일 수 있고 어떤 경우에는 나이가 적은 게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나이 만이 변수는 아니지요?
다른 여러 가지가 변수이지요? 예컨대 그 일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이 부족할 수도 있고 지식은 넘쳐 나지만 일할 의욕이 부족하다든지 너무 고인건비가 든다든지 그런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경력이 오랜 분들을 보면
나는 무슨 일이든 맡겨만 주면 열심히 잘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데 초점을 두려다 둡니다만
채용하는 입장에서는 늘 채용하는 포지션이 있습니다. 그 포지션에 맞는 사람에 포커스를 두어 채용을 진행하니 '무슨 일이든 맡겨만 주면 열심히 잘 할 수 있다고 주장을 하는 오랜 경력자'들이 별로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만약 채용하고자 하는 포지션을 알 수 있으면
그 포지션의 일을 잘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내용 중심으로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새로 쓰시기 바랍니다. 그런 일을 해 보았다는 정도의 표현이 아니라 그 일의 성과가 어떠했는지 그 성과를 내기 위해 어떻게 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데 초점을 두어 쓰시면 됩니다. 그 포지션의 일을 하는데 별 관련 없는 경력 이야기는 쓰시지 않아도 되며 쓰더라도 간략히만 써도 됩니다.

그런데 그 포지션의 업무 채용 공고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게 힘이 들 겁니다.
헤드헌터를 할용해 보시면 좋습니다.
헤드헌터에게 자신의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건낼 때에는 자신이 일하고자 하는 업무를 구체적으로 말하면 헤드헌터가 일하기 용이합니다. 하나가 아니라 복수의 업무를 하고자 할 때에도 너무 많은 희망 업무가 아니면 헤드헌터가 부담을 덜 가질 수 있습니다. 때로는 외국법인의 국내법인 총괄 업무에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헤드헌터에게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건낼 때에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업무를 정하고 그 업무를 잘 할 수 있음을 입증하는 경력 내용을 보여주시는데 포인트를 둔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건내시는 게 좋습니다.

하고자 하는 업무를 정하고 그 업무를 잘 할 수 있음을 입증하는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쓰셨다면 잡 포털의 맞춤정보에 등록해 놓으시면 좋습니다. 맞춤 정보에 등록하면 자신이 원하는 업무의 채용 정보가 있을 때 이메일로 채용정보 연락이 오니 매일 같이 서칭하지 않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경력이 많으신 분이니 해당 업종에 아는 분도 많으실 겁니다.
채용 관련 정보를 입수할 때 해당 인맥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경력이 많은 지원자들이 처음에는 이 인맥을 활용하다 그만 둠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심리적인 문제였습니다. 그런 심리적 문제를 극복하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헤드헌터에게 의뢰를 하시란 말씀도 드렸는데
헤드헌터에게도 자주 연락을 하여야 합니다. 전화만이 아니라 만나서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헤드헌터를 통해서 미리 예상할 수 있는 채용 정보도 있습니다.


글 쓰기 관련하여 말씀드립니다.
추상적 해설 중심으로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력이 많은 분들 대부분이 그렇게 씁니다.
경력이 많으니 그 많은 경력을 쓰려다 보니 추상적 해설이 되기도 합니다.
자신이 보여주고자 하는 역량(지식, 기술, 태도)의 입증은 구체적인 성과가 가장 믿음을 줍니다.
성과 중심의 표현,
그 성과를 내기 위한 노력 과정의 모습도 보여주는 표현의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써 보세요.

윗글 아래글 리스트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