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이직·경력상담

로그인

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게시판 타이틀

 최근경력과 가장 긴 경력 중 활용필요분야

조회수 1,196
신 청 자 :167*** 님
신 청 일 :2018.04.16(월) 17:03
상담분야 :경영·인사·총무·사무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전공과 무관한 석유화학 회사에 입사에 해외영업/트레이딩/국내 법인영업을 가장 오래(거의 20년) 했는데 최근 경력은 영업과 무관한 경영지원(4년), 프로젝트관리(2.5년)였습니다.
정규직 26년 후 회사 희망퇴직때 동기들과 희망퇴직하고 3년간 계약직으로 추가 근무하며 계약만료를 앞두고 재취업을 알아보는데 나이와 긴 경력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2달 전부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써서 사이트에 올렸고 2군데 헤드헌터를 통해 석유화학이 아닌 중소기업의 기획담당임원(식품바이오업종)/경영지원담당임원(일본 정밀기계 한국법인) 자리에 이력서를 전달했으나 면접 전 서류심사를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이력서를 최근 경력인 경영지원(인사,총무,기획, 재무, 공시 등)쪽에 무게를 두어 썼는데 맞을까요? 영어와 영업경험을 활용하는게 좋을까요?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재취업의 방향을 어느 업종의 어떤 자리로 잡는 것이 좋을까요?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국내법인, 해외기업의 해외법인 중 어떤 방향을 잡느냐에 따라 이력서 작성의 방향도 달라질 것 같습니다.
현재 연봉이 대기업 연봉이라 높은데 재취업에 현명한 연봉표시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협상해 결정 이라고 표시 중) 이력서중 수정할 부분은 뭘까요?

컨설턴트 :황재천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8.04.17
답변평가 :
재취업의 방향을 어느 업종의 어느 자리로 잡는 것이 좋냐는 질문은 일률적으로 답변드릴 수 없음을 이미 아시리라 봅니다. 자신이 선택할 일입니다.

국내기업, 해외기업의 국내법인, 해외기업의 해외법인 중 어디에 지원할지도 자신의 선택 사안입니다.

연봉은 '협상'으로 표시하셔도 되고 원하는 연봉을 쓰셔도 됩니다. 원하는 연봉이 아니면 가실 것이 아닐테니까요.


경력이 약 30년 된 분이십니다.
30년 정도의 경력자들은 여러 업무 경험이 있게 마련입니다.
지원할 수 있는 업무가 여러 개가 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어떤 업무에 지원할지는 본인의 판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장 좋아하는 업무에 지원할 수도 있고
좋아하는 것이냐를 기준에 두지 않고 할 수 있는 업무에 지원하실 수도 있습니다.

재취업을 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할 것은
지원하고자 하는 업무를 정한다음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바로 그 업무를 잘 할 수 있음을 뒷받침하는 성과과 그 성과를 내기 위한 노력모습을 보여주는데 중점을 두고 쓰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여러 업무에 지원한다면 여러 개의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쓰셔야 합니다.
다시 말한다면,
그 회사에서 그 업무를 잘 할 수 있음을 입증하는 근거를 보여주는데 중점을 두고 쓰시는 게 가장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것은
[이력서를 최근 경력인 경영지원(인사,총무,기획, 재무, 공시 등)쪽에 무게를 두어 썼는데 맞을까요? 영어와 영업경험을 활용하는게 좋을까요?]라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이력서 하나를 어떻게 쓰라는 게 아니라 지원할 때 마다 그 업무를 잘 할 수 있음을 자신의 경력으로 입증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쓰시라는 말씀입니다.

인사.총무.기획.재무.공시 등의 업무를 총괄하는 업무에 지원을 하실 때 이 업무를 수행한 경력만이 아니라 다른 업무를 수행하면서도 이 업무를 잘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 경험들은 적극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사 업무를 인사침에서 담당하지는 않았어도, 해외영업팀장으로 있으면서 해당 사업무의 성과평가를 사업부 임직원에 설명하고 작성 기준을 예시하고 인사팀과의 의견조율을 담당하셨다면 바로 이 경험도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에 쓰셔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윗글 아래글 리스트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