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이직·경력상담

취업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게시판 타이틀

 첫 직무로 재이직을 해야할 때 이력서 작성

조회수 854
신 청 자 :166*** 님
신 청 일 :2019.03.10(일) 11:34
상담분야 :유통·물류·운송·운전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저는 국제유통학을 전공하여 자연스레 전공을 살려 온라인 AMD(MD를 보조하는 일)로 첫 사회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2년동안(2015~2017) 온라인AMD를 하며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던 중 '교육관리'에도 관심이 생겨 2017.03 이후부터 2019년 최근까지 교육업계 관련 일들을 경험했습니다.(학원관리, 교육컨텐츠 개발 등)
그러나 현재 제가 하고 있는 일(교육관련)의 업계 특성상(영세업체들이 많음, 과도한 야근과 철야, 급여 밀림 등)의 문제로 다시 유통·무역으로 재 이직을 하려고 합니다.
제가 겪고 있는 어려움은 유통·무역업계의 2년이라는 경력과
교육업계의 약2년의 경력을 어떻게 연결지어야 하는 것입니다.
유통·무역으로 다시 재 이직을 할 경우 교육업계에서 일한(2017~2019) 시간을이력서에 기입을 하는게 좋은건지, 이 시간을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인크루트 취업학교의 적성검사를 비롯, 진로를 찾기 위한 다양한 검사를 실행 했을 때 교육관련 업종이 제게 잘 맞다고 나왔습니다. 검사결과를 무조건 다 믿는것은 아니지만 참고를 하되, 당시 온라인 AMD업무도 괜찮았고 동시에 교육 컨텐츠 개발업무도 해보고 싶단 생각으로 교육업계에 이직을 도전하였습니다. 많은 우여곡절 끝에 교육 컨텐츠 개발 업체에서 7개월동안 일을 한 결과, 적성에도 잘 맞고 재미있었으나 근무환경이 너무 열악하여 다시 첫 직무로 재 이직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너무 다른 업계의 어중간한 경력을 어떻게 연결지어 풀어써야 할지 고고민이 되었고, 그러던 중 인크루틑 취업학교 이직 상담 게시판을 알게 되어 이렇게 상담을 요청드립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1)유통·무역과 교육업계라는 각각 다른 업계의 2년의 경력을 어떻게 연결지어
이력서에 풀어야 하는지(교육업계의 경력을 기입하는게 좋을까요?)
2) 면접 시, 교육업계에 대한 부분을 어떻게 답변하는 것이 좋을지 문의드립니다.

컨설턴트 :황재천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9.03.10
답변평가 :

약 2년 간의 온라인 MD업무 후
약 1년 반 정도의 교육 업무로 이직을 하였고
다시 MD업무로 돌아가려고 하십니다.

가장 고민이 교육 업무를 빈 공백으로 두어야 하는지
포함한다면 어떻게 포함할지가 고민이십니다.

있던 경력을 없앨 수 없습니다.
당연히 교육 경력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다만!
교육 업무를 하면서도 MD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지식, 기술, 태도)을 키웠음을 찾아 보셔야 합니다. 조그만 단서라도 찾아서 생각을 거듭하면 분명 교육 업무 경험이 MD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인 점들이 보일 겁니다. 바로 그런 것을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에 보여주시면 됩니다.

통상 경력기술서에 자신이 했던 일을 매우 간략하게 업무 이름만 쓰는데 그렇게 하지 마시고 MD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갖춘 지원자의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성과(결실)을 쓰시도록 해 보세요.

경력기술서에서만 그런 성과(결실)을 쓰면 안 됩니다.
자기소개서에서도 그 성과(결실)을 쓰셔야 합니다.
성과(결실)을 쓰기만 해서도 안 됩니다.
그 성과를 내기까지 어떻게 노력하였는지 그 노력 모습이 바로 상상이 되도록 노력 모습을 쓰셔야 합니다. 그 노력 모습을 볼 때 MD업무를 잘 할 지원자라는 이미지가 드는가가 중요합니다.

물론 MD경력 업무에 대해 쓸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에 그 성과(결실)을 쓰고
그 성과(결실)을 이루기 위한 노력 모습을 쓰셔야 좋습니다.

이와 같이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쓰면 면접 시에 자연스럽게 답변할 수 있습니다.

홧팅입니다.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