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이직·경력상담

취업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게시판 타이틀

 영업업무의 업종전환 가능여부 및 공백기간

조회수 329
신 청 자 :168*** 님
신 청 일 :2019.07.21(일) 14:54
상담분야 :무역·영업·판매·매장관리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1. 제약영업을 5년동안 하였습니다. 다른 업종의 영업직무로 이직의 가능성을
알고 싶습니다.(ex. 의료기기, 기술영업)

2. 퇴직 후 다른 일을 준비하다가, 다시 회사에 들어가려고 합니다. 현재는 3개월의 공백기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으로 불안한 마음이 듭니다.공백기가 어느정도까지 재취업을 위해서 가능할지를 알고 싶습니다. 이력서를 채용사이트에 올려놓았지만 연락이 많이 오지는 않는 거 같습니다.

3.이력서,자기소개서나 경력기술서가 제대로 작성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경력이었고 영업사원으로서 성과도 좋았지만 담당하였던 업무를 자기소개서에 풀어내기 위한 법이 쉽지 않은 거 같습니다.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주변지인들의 이직사례를 참고하였고,
자기소개서 및 경력기술서를 수정해보았습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재취업을 희망하고, 재취업을 위한 가이드라인의 설정 및 방향성을
알고 싶습니다.

컨설턴트 :황재천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9.07.28
답변평가 :

제약 영업을 5년 간 하셨습니다.
의료기기 또는 의료 관련 기술영업에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어떻게 해야 하고자 하는 바로 그 업무를 잘 할 지원자로 믿어줄까요?
자신의 제약 영업 5년 경력을 최대한 활용하여야 합니다.
제약업체 차원에서 자신의 경력을 보기 보다 하고자 하는 의료기기 등 지원하는 업무를 잘 할 지원자란 근거를 찾는데 집중하시면 됩니다.
의료 기기 영업 또는 기술 영업 업무를 하고자 한다면 제약 영업까지 포함하여 세 가지 업무에 응시하는데 똑 같은 자기소개서나 경력기술서를 쓰면 안 됩니다.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는 하고자 하는 바로 그 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지식, 기술, 태도)을 갖추고 있다는 근거를 보여주는데 집중을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세 개의 업무에 지원할 때 각기 다르게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써야 합니다. 하나의 자기소개서를 이 업무 저 업무에 똑 같이 제울하면 자신을 부각시키기 힘듭니다.

3개월의 공백기를 걱정하셨습니다.
공백기 3개월이 문제가 아닙니다.
3개월 공백기에 대해 해명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그 3개월이 하고자 하는 바로 그 업무(예를 들어 의로기기 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지식, 기술, 태도)을 키운.연마한 기간이었다면 공백기란 말이 해당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경력기술서에서 자신이 경력 업무에서 이룬 성과를 구체적으로 보여주셨습니다.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건 좋은데...더 중요한 것은 그 성과들이 지원하는 바로 그 업무를 잘 할 사람이란 이미지를 보여주는가입니다. 다른 업종이나 회사에 지원할 때에는 응시하는 바로 그 곳의 업무를 잘 할 사람이라는 걸 입증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제약영업 경력상의 성과를 수치로 보여주는 선에서 그쳐서는 안 됩니다. 다른 업무에 지원하니 지원하는 그 업무에도 필요한 역량(지식, 기술, 태도)임을 자신이 이룬 성과를 달성하기 까지의 노력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 노력 모습에서 하고자 하는 바로 그 업무를 잘 할 지원자라는 게 드러나도록 하여야 합니다.

해설을 하려고 하기 보다는
자신이 이룬 성과와 그 성과를 이루기 위한 노력모습을 보여주는데 중점을 두어 보세요.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