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이직·경력상담

취업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게시판 타이틀

 한국에 이직을 하고 싶습니다.

조회수 416
신 청 자 :323*** 님
신 청 일 :2019.02.09(토) 14:17
상담분야 :교육·교사·강사·교직원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1. 한국에서 어떤 직종으로 이직이 가능한지 고민입니다.
2. 향후 장기간 미래 지향적인 것으로 이직을 하고 싶습니다만 회사에 대한 정보 자료가 부족합니다.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계속 인쿠르트를 통하여 직장을 찾아보고 네이버의 직장 그룹정보에 대한 카페를 통하여 계속 찾아 보았습니다. 시간이 너무나 지나고 그래서 마지막으로 전문회사를 통해서 상담을 받고 찾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아서 이렇게 처음으로 상담 신청을 합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인재회사를 통하여 추천 제가 갈수 있는 직종이나 회사를 찾아서 한국으로 이직하고 싶습니다.

컨설턴트 :황재천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9.02.10
답변평가 :
어떤 업무를 하는 게 좋을까 말씀드립니다.

경력을 기준으로 볼 때,
해외영업 또는 영업관리가 주 경력입니다.
영업관리의 기본은 미국이나 한국이 같다고 볼 수도 있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근무한다면 해외영업 업무가 더 합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인재회사를 통한 한국내 취업을 희망하셨습니다.
인재회사란 서치펌을 말하시겠지요? 한국에서는 헤드헌팅 회사라고 많이들 표현합니다. 물론 서치펌이란 용어도 많이 씁니다.
헤드헌팅 회사는 인터넷 검색으로도 여러 회사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어떤 헤드헌팅사와 연결할지는 그 헤드헌팅사가 해외영업 인재를 추천하는 업무를 하고 있느냐를 기준으로 하면 됩니다.
헤드헌팅사의 헤드헌터와 접촉하면 헤드헌터가 어떤 업무를 하고자 하는지를 먼저 물어보실 겁니다. 당연히 그 업무를 잘 할 수 있음을 입증하는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요구할 겁니다. 접촉하시면 해답을 주리라 생각하셨겠지만 헤드헌터 입장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먼저 말하기 보다 지원자가 무엇을 바라는지를 먼저 요구할 겁니다. 당연한 요구이기도 합니다. 헤드헌터가 알아서 추천해주길 기대하시면 안 됩니다.

헤드헌터가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면
하고자 하는 업무를 잘 할 수 있음을 입증하는데 초점을 두고 쓴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보내주시는 게 좋습니다.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쓰는 게 좋을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해외영업 업무를 하겠다면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가 해외영업 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지식, 기술, 태도)을 갖추고 있음을 경력으로 입증하는데 중점을 두고 쓰는 게 좋습니다.
해외영업 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지식, 기술, 태도)이 무엇인지 조사를 하셨나요? 쓰신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보면 꼼꼼이 조사하셨다기 보다는 평소 알고 있던 수준으로 판단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조사를 하셔야 합니다. www.ncs.go.kr과 같은 싸이트에서 해외영업 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지식, 기술, 태도)에 무엇이 있는지 찾으실 수 있습니다.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쓸 때,
회사가 요구하는 양식이 있으면 그 양식에 맞추어 쓰면 되고 요구하는 양식이 없으면 어떤 양식이든 별 문제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해외영업 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근거를 보여주는 내용 중심으로 쓰는 게 좋습니다.
절대 일반론이나 자신의 근거없는 주장에 그쳐서는 별로 자신을 부각시키기 힘듭니다.

쓰신 경력기술서를 보면 어떤 일을 했다는 것만 쓰셨습니다.
경력자를 채용할 땐, 다들 그런 경력을 씁니다만 별로 눈에 들어오는 사람이 없습니다.
채용하는 입장에서는 채용하면 바로 일을 잘 할 사람을 찾습니다. 이미 해당 경력에서 어떤 성과를 달성하였는지에 대해 가장 관심이 많습니다. 성과가 나타나야 합니다.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나야 좋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도 해외영업을 지원한다면 해외영업 업무에서 이룬 성과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해당 성과는 저절로 이루어졌다기 보다 노력에 의해 이루어졌을 겁니다.
그 노력 모습도 자기소개서에서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 노력 모습에서 그 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들이 자연스럽게 입증되도록 내용을 쓰시면 좋습니다.

헤드헌터에게는 자주 연락을 하셔야 합니다.
헤드헌터가 연결하는 포지션이 나오면
해당 포지션이 요구하는 리콰이어먼트를 최대한 세세하게 알아달라고 하세요.
그런 다음에 그에 맞게 경력기술서와 자기소개서를 다시 수정하여 제출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