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문서위치

  • 뉴스

  • 속보

로그인

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속보

크게작게글자크기

[인크루트] 슈퍼사이클 호황에도 반도체업계 구인난에 “울상”

  기사입력 2017.08.08 09:22
- ‘사상 최대 실적’ 거둔 지난 2분기…반도체 슈퍼사이클 속 쩔쩔매는 기업들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제외하면 임직원 수 외려 감소…반도체 강세 유지하려면 인재 수급 ‘필수적’




<그림. 인크루트가 55개 반도체 제조업체들의 공시자료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반도체 슈퍼사이클 속 초호황을 맞은 국내 반도체 업계가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다. 업계 1~2위를 다투는 삼성전자 반도체 부품(DS)부문과 SK하이닉스가 대규모 채용 계획을 내놓은 상황이지만, 정작 전반적인 업계 분위기는 '뽑을 만한 사람이 부족하다'는 평이다.



8일 취업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가 전자공시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 반도체 제조업체 55개 상장사의 올 1사분기 임직원 충원은 업계의 호황에 뒤따라가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도체 슈퍼사이클이란 PC, 스마트폰 등에 들어가는 D램 가격이 크게 오르는 시장 상황에 따른 것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은 지난 2분기 슈퍼 사이클에 힘입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반도체 업계의 2016년 사업보고서에 의하면, 이러한 호황에 힘입어 임직원들의 근속연수가 2015년 5.23년에서 2016년 5.37년으로 1개월 가량 늘어났고, 1인당 평균 연봉 역시 4,900만원에서 5,389만원으로 10% 가량 뛴 것으로 밝혀졌다.



업계 전체 임직원 수 또한 82,847명으로, 지난 2015년 초 대비 2.7% 가량 증가했다.



하지만 ‘업계 큰손’인 삼성전자 DS부문과 SK하이닉스의 임직원 수를 빼면, 인력 수급 상황은 그리 녹록지만은 않다. 15년 초 16,219명이었던 상장사 업계 종사자는 올해(17년 3월 기준) 들어 16,007명으로 외려 0.7%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



국내 중소 반도체 업체의 인력난을 반증하는 것으로, 대기업 선호현상이 뚜렷한 국내 취업시장에서 소외되는 B2B 업종의 한계를 보여준다.



한편, 반도체 산업은 가격등락과 경기부침이 심하고 분야별 세계 소수 기업이 지배하는 특성이 있어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기술개발, 적기의 선행 투자, 시장 예측 등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다만 업계 호황에도 불구, 산업 자체가 갖는 기술 집약성 탓에 직무수행을 위한 학력이나 자격을 갖춘 고급인력을 수급하는 것이나 인력 유출을 막을 수 있는 방법 또한 쉽지 않아 업계의 고심이 커지고 있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국내 반도체의 기술력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업계에서는 석사 이상의 고급 인재가 절실하다고 하소연한다”며, “인력난 이슈는 한국의 반도체 산업 경쟁력과도 직결되는 문제로, 인크루트는 중소 반도체 업체의 인력 매칭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뜻을 전했다.

 


◆반도체 슈퍼사이클 흐름, ‘채용 슈퍼사이클’로 이어지나…반도체 인재 수혈하는 기업 알아보니

삼성전자에서 DS부문 메모리 사업부 경력사원을 채용한다. 담당업무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디자인, 디바이스 프로세스, 마케팅 등이며 근무지는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이다. 박사학위 소지자/경력 6년 이상의 석사/경력 8년 이상의 학사를 선발하며, 채용은 서류전형>면접전형(SW전공자는 SW검정 실시)>채용건강검진>최종합격 순으로 진행된다. 접수는 8월 27일(일)까지 삼성전자 채용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하며, 지원에 필요한 서류는 당사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하다.

SK하이닉스에서 SSD(Solid State Drive) 관련 경력자를 채용한다. 모집분야는 Enterprise SSD 실장 평가, Enterprise SSD Electrical 평가, Enterprise SSD 제품 인증 총 3개 분야이며, 채용은 전자/컴퓨터/SW/전기 관련 학사학위 이상인 경력자(8년 이상)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해외여행 및 건강상 결격사유가 없는 사람을 선발하며, 영어 및 중국어 가능자의 경우 가점이 부여된다. Enterprise SSD 실장 평가는 Server 시스템 기반 Storage 평가 환경 구축, Enterprise 고객 평가 조건 분석 등을 담당하며, Enterprise SSD Electrical 평가는 RDT장비 운영 및 개발, Enterprise SSD 신제품/변경 인증 시 불량분석 등을, Enterprise SSD 제품 인증은 SSD RDT 알고리즘 검토, Enterprise 고객 평가 조건 분석 등을 담당한다. 본 채용은 서류전형>SKCT검사(심층)>면접전형>건강검진>처우협의 순으로 진행되며, 접수는 8월 14일(월)까지 당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하다.

윈텔에서 반도체 관련 경력사원을 모집한다. 담당업무는 장비 전장 설계 연구이며, 학력은 불문하나 경력 4년 이상인 자를 선발한다.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본 모집은 전장 설계 관련 전공자의 경우 가점이 부여되며, 직급과 연봉은 경력에 따라 별도로 결정된다. 근무지는 화성시 기산말길이다. 채용은 서류전형>면접전형(필요시 2차면접 진행)>합격통보 순으로 진행되며, 접수는 인크루트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단 적격자 채용시 마감된다.

메가일렉트로닉스에서 SSD(Solid State Drive) 관련 경력자를 채용한다. SSD 설계(HW, SW, FW) 및 SSD 기술영업을 담당할 인재를 모집하며, 학력과 경력 연차는 불문한다. 단 SSD 기술영업에 지원할 경우 중국어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본 모집은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자격증 소지자, 유관업종 경험자 등은 가점이 부여된다. 채용은 서류전형>대표이사면접>최종합격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인크루트 홈페이지를 통해서 접수 가능하다. 단 적격자 채용시 채용이 마감되니 지원을 희망하는 사람은 서두를 것.







* 인크루트 스마트폰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 인크루트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오픈캐스트, 인크루트스토리를 만나보세요.

인크루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저작권자(c)인크루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종서 js.lee@incruit.com  
/ => False
 
  • 공유하기도움말
  • 북마크도움말
  • 인쇄

댓글

NoImage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분야별 최신 뉴스

  • 취업
  • 기업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