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문서위치

  • 뉴스

  • 속보

로그인

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속보

크게작게글자크기

[인크루트] LG그룹, 14일 대졸 신입사원 인적성검사 실시…‘LG Way 적합자 찾는다’

  기사입력 2017.10.11 11:35
- 이 달 14일 인적성검사 실시하는 LG그룹, 언어이해/수리력/도형추리 등…한국사-한자 통해 인문역량도 묻는다
- ‘사전 훈련’ 통해 시간 단축하는 연습이 선행돼야…’풀이욕망’ 매몰되지 말아야








LG그룹의 인적성검사가 14일 진행된다. 인적성검사 준비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쁠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취업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가 LG인적성검사의 영역별 공략법을 소개한다.

◇LG인적성검사, 어떻게 진행되나
LG그룹의 인적성검사는 임직원의 사고 및 행동 방식의 기본 틀인 LG Way에 적합한 인재를 선별하고자 하는 평가 방식이다. 때문에 인적성검사는 모든 신입/인턴 지원자에게 공통적으로 실시되는 필수 전형이다.

인적성검사는 ‘LG Way Fit Test’로 일컬어지는 인성검사와 여섯 가지 영역의 적성검사로 구성된다. 인성은 총 342문항으로 50분간 진행되며, LG Way에 맞는 개인별 역량 또는 직업 성격 적합도를 확인하는 문항으로 구성된다. 적성검사는 언어이해 / 언어추리 / 인문역량(한자, 한국사) / 수리력 / 도형추리 / 도식적추리의 여섯 가지 유형으로 구성되며, 총 125문항에 대한 문제 풀이를 140분간 진행한다. 이 중 ‘인문역량(한자, 한국사)’은 신입사원의 직무수행 기본 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평가로, 2014년 하반기 대졸신입 공채부터 추가되었다.

◇적성검사 공략 노하우는?
언어이해 영역에서는 지문을 통해 전체 및 세부 핵심 정보를 파악하고, 글/문단의 배열 순서 등을 이해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응시자들은 25분 동안 20문항을 풀어야 한다. 보통 비문학 지문을 주고 시간 내에 얼마나 정확하게 내용을 파악하는가가 관건인데, 지문이 길고 지문 당 할당된 문항의 수도 1~2문제로 타 기업 대비 적은 편이라, 평소 신문 등을 통해 속독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실전에서는 각 문장의 핵심 단어를 체크해 가며 글 안의 핵심 정보 위주로 문단 배열의 의미 파악에 집중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또한 순서 없이 나열된 문장을 논리적 상관관계에 따라 바로잡는 유형도 매년 출제되기 때문에 주어진 지문의 문장 성격과 각각의 논리적 관계를 분석하는 연습도 중요하다. '접속부사'의 단서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문제도 있지만 대부분은 단락 사이의 논리적 근거를 이해해야 풀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논리추리'에 해당하는 언어추리 영역에서는 정보를 종합하고, 개별 정보나 진술문들 간의 관계 구조를 파악하여 새로운 내용을 추론해낼 수 있는지를 본다. 몇 가지 명제들을 통해 사실 여부를 판단하는 유형이 주를 이루며, 25분 간 20문항이 주어진다. 제시문을 보고 조건에 따라 단서가 될 부분을 이끌어내면 정답을 찾아낼 수 있다. 한번에 정답을 얻기 힘들다면 확실한 오답 보기들을 소거해 나가며 푸는 방법 또한 유용하다. 문제 유형에 따라 풀이 방법이 여러 가지로 도출될 수 있으므로, 스터디를 통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인문역량에서는 한자와 한국사의 객관식 문항이 각각 10개씩 출제된다. 한자 영역에서는 한자를 문장이나 지문에 옮기거나 독음하는 문제가 나온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수준의 어휘력을 검증하는 수준으로 뉴스 기사의 한 단어에 밑줄을 긋고 의미상 관련이 있는 한자어를 고르라거나, 다른 보기와 부수가 다른 한자어를 고르라는 유형 등이 출제된다. 한국사에서는 기본 역사 지식 및 역사적 사건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재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추론하는 능력을 본다. LG는 채용 홈페이지에서 한자, 한국사 영역 예시 문항 30개를 제공하고 있으니, 시험장에 가기 전 풀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아울러 한자 난이도에 따라 7개 군으로 분류해놓은 ‘한자 Pool‘도 다운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수리력 영역은 수열추리, 자료해석, 응용계산 3개 파트로 구성된다. 수열추리 영역은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배열된 숫자 열이나 숫자의 집합으로부터 규칙 및 관계의 특성을 추론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고, 자료해석은 데이터와 도표, 통계자료를 참고해서 계산문제를 풀게 하거나 수치자료로부터 정확한 의사결정과 추론을 유도하는 문제다. 응용계산 영역에서는 지원자의 문제 해결 능력과 수학 기본 원리 및 방정식, 함수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를 구조화 시키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능력을 본다.
시간만 충분히 주어지면 누구나 풀 수 있는 문제들이다. 그러나 인적성검사는 시간 싸움. ‘풀이가능성’의 함정에 빠지는 응시자들이 많기에 시간을 단축하는 꾸준한 사전 훈련만이 왕도가 된다.

20분 동안 20문항을 풀어야 하는 도형추리 영역에서는 기본 도형에 변화 규칙을 적용하고 결과로 나오는 도형이 무엇인지 찾는 문제들이 나온다. 정육면체와 같은 일반적인 도형뿐 아니라 생소한 입체 도형도 출제 영역에 포함되기 때문에 이 영역 역시 평소 기출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서 전개도를 머릿속에 그리는 연습을 선행하는 것이 좋다.

도식적추리 평가 시간에는 20분 동안 15문항을 풀게 된다. 삼성 GSAT의 '도형추리'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러 단계를 거쳐야 비로소 답을 유추할 수 있는 문항이 자주 출제된다. 도형을 비롯해 알파벳이나 기호 등 특정 모양을 제시하고 각각의 변화 규칙을 적용해 비교한 뒤 그 대상이 무엇인지를 물으며, 이 때 비교 대상을 적용하는 규칙도 함께 제시해야 하는 문제도 나온다고 하니 유의할 것.


* 인크루트 스마트폰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 인크루트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오픈캐스트, 인크루트스토리를 만나보세요.

인크루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저작권자(c)인크루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종서 js.lee@incruit.com  
/ => False
 
  • 공유하기도움말
  • 북마크도움말
  • 인쇄

댓글

NoImage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분야별 최신 뉴스

  • 취업
  • 기업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