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문서위치

  • 뉴스

  • 속보

로그인

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속보

크게작게글자크기

[인크루트] “나도 못 살지만…힘들수록 도와야죠” 성인남녀 10명 중 9명 ‘기부경험 있다’

  기사입력 2017.11.28 08:59
- 전체기부 중 80%가 “현금기부”… 1인당 연간 기부액 평균은 “360,046원”
- ‘국내 빈곤가정 후원’(23.1%)이 1위…헌혈·ARS부터 사료후원·생수100통까지 “각양각색 기부事”
- ‘정기기부’ 비율 높고,’非공개기부’ 선호… “나눔에는 끝이 없죠” 여유 되면 기부액 늘리고파




<그림. 인크루트의 설문조사 결과, 성인남녀의 94.5%는 기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날이 추워질수록 더욱 뜨겁게 달궈지는 것이 있다. 바로 ‘사랑의 온도 탑’이다. 물론 연말에만 온정을 나누란 법은 없지만, 아무래도 연말에는 크고 작은 기부 소식이 자주 들려오게 마련.

취업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가 자사 회원 38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기부경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매달 일정액을 꼬박 기부한다고 밝힌 정기적 기부자는 무려 전체 응답자의 6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귀하께서는 크고 작은 기부경험이 있으신가요?’라는 물음에 응답자의 94.5%가 “있다”고 답해, 성인남녀 10명 중 기부경험이 없는 비율은 1명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부를 하는 이유에 대해 묻자, 돌아온 대답은 하나같이 따뜻했다. ‘수혜자들에게 온정을 전하고 싶어서’(21.8%)가 기부이유 1위로 선택된 데 이어, ▲‘기부금 정도의 지출은 경제적으로 감당한 범위이므로’(20.3%) ▲’기부 과정에서 내가 얻는 행복이 크므로’(19.3%) ▲’집안 교육 또는 문화, 가치관의 영향으로 자연스러운 일’(14.4%) ▲’좋은 일 했다는 기분을 얻고 싶어서’(13.8%)가 기부이유 TOP 5에 랭크 되었다. (자영업자의 경우) 고객들로부터 번 돈에 대한 사회환원은 당연한 일(2.9%)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부(2.2%)는 기부의 중독성을 경험했기 때문이라고도 기부 이유를 밝혔다. ‘받아본 경험이 있다면 알게 됨’, ‘자그만 촛불이 되어주기 위해’, ‘힘들수록 도와야 하므로’, ‘그냥 나누는 건 당연한 거니까’ 등 기타 기부 이유들에서도 따스한 훈풍이 일었다.

현금부터 비현금까지, 기부의 종류도 다양했다.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기부는 ‘현금기부_국내아동 후원, 결연 (빈곤가정, 저소득층 등)’(21.3%)이었다. 이어서 ▲ 현금기부_연말연시 사랑의 우체통(사랑의 온도탑) 성금 납부(16.0%) ▲ 현금기부_해외아동 후원, 결연 (빈곤층, 난민, 질병 감염 어린이 등)(14.8%) ▲ 현금기부_국내구호 후원 또는 피해성금 기부(10.2%) ▲ 현금기부_국제구호 후원 또는 피해성금 기부(10.1%) ▲ 현금기부_각종 관공서 등에 비치된 기부함, 저금통에 모금(7.7%) 등 전체기부 중 “현금기부”가 80%에 달했다.

비(非)현금성 기부로는 ▲ 후원단체를 통한 물품 기부(6.4%) ▲ 어려운 이웃에게 재능 기부(3.6%) ▲ 각종 구호물품 기부(2.8%)등이 확인되었다. 순위권은 아니었지만 ‘헌혈’, ‘ARS’, ‘네이버 해피빈’, ‘빅이슈(잡지) 구매’, ‘동물자유연대 매월 기부’, ‘아름다운 가게 천사 활동 중’, ‘유기견 보호소 사료 후원’, ‘정치후원금’, 포인트기부’ 등 기부활동은 그 종류도 다양했다.

응답자들의 기부주기는 ‘정기적’이다라고 답한 비율이 60%, ‘비정기적이다’(필요하다고 생각될 때만)이40%로 나타났고, 공개적인 기부(34.1%)보다는 비공개적인 기부(65.9%)의 선호율이 높았다.

최근 1년기준으로 1인당 기부한 금액의 평균은 \360,046원(연간 기부액 합계/기부 참여자 수)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는 ‘매달 3만원’, ‘달에 7만원’, ‘2만원 정기후원’ 등 크고 작은 금액을 정기적으로 기부하는 응답자들이 눈에 띄었는데, 이는 앞서 밝힌 정기적 기부비율이 높다는 사실의 방증이기도.

비현금성 기부, 즉 기부물품으로는 의류, 식량 등 각종 생활용품의 비중이 컸고 그 외 헌혈, 봉사활동, 재능기부 등 돈으로는 환산할 수 없는 온정들도 가득했다. 끝으로, 설문 참여자 중 75.0%는 경제적 여유가 생기면 지금보다 기부금액(또는 횟수)을 늘릴 의향이 있다고 희망했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모두가 힘들다고 말해도 나보다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는 나눔의 정은 작아지지 않았다는 사실에서 가슴이 따뜻해진다”며 설문소감을 밝혔다.

한편, 본 설문조사는 2017년 11월 22일부터 24일까지, 인크루트 회원 387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참여자 중 직장인은 71.3%(276명), 구직자는 20.7%(80명) 속해 있었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5.9%이다.


* 인크루트 스마트폰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 인크루트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오픈캐스트, 인크루트스토리를 만나보세요.

인크루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저작권자(c)인크루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박영진 parkyj@incruit.com  
/ => False
 
  • 공유하기도움말
  • 북마크도움말
  • 인쇄

댓글

NoImage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분야별 최신 뉴스

  • 취업
  • 기업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