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문서위치

  • 취업뉴스

로그인

취업뉴스

이력서·자기소개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취업뉴스

크게작게글자크기

[인크루트] #미투운동 확산 속 성인남녀 53.4% "악용 가능성 우려"

  기사입력 2018.03.06 08:56
- 성인남녀 3천9백명 대상 설문조사, 응답자 75.5% ‘미투운동 취지 공감’ ‘우리나라 성범죄 문제 심각’
- 하지만, 피해자 용기(勇氣) 악용사례 생길라… “미투운동 2차 피해 막을 사회적 안전망 필요”




<그림. 취업포털 인크루트의 설문조사 결과, 국내 성인남녀의 상당수는 ‘미투운동’ 취지에 공감하면서도 악용 가능성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예술계를 중심으로 한 ‘미투(Me Too)’ 운동이 사회 각계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미투 운동의 '악용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서미영)가 시장조사기관 두잇서베이와 함께 국내 성인남녀 3,91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미투운동'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53.4%는 '미투 운동이 악용될 가능성'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상당수는 우리나라 성범죄 및 성폭력 문제를 '심각한 수준'이라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우 심각하다'고 보는 견해가 55.5%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으며, '약간 심각하다'고 답한 응답자 역시 30.2%로 높게 나타났다. '별로 심각하지 않다'와 '전혀 심각하지 않다'는 답변은 각각 2.5%, 0.8%의 응답률을 보였다.

응답자들은 '성범죄 및 성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있다고도 답했다. “나도 성범죄/성폭력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묻자 '매우 그렇다'고 답한 응답자가 25.1%, '약간 그렇다'고 답한 응답자가 34.3%로 도합 59.4% 가량이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고 답한 것.

때문인지 미투운동에 대해서도 대체로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투운동의 취지에 얼마나 공감하는지”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75.5%가 '공감한다'는 입장을 표했으며, “미투 운동이 성범죄/성폭행 피해 예방에 효과적일 것이라고 보는지” 묻는 질문에는 68.8%가 '그렇다'고 답한 것.

하지만 미투운동 동참 여부에 관해서는 대다수가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해당 문항에 응답한 전체 인원 3,892명 중 8.1%에 해당하는 312명만이 ‘참여 경험이 있다’고 답한 것. 한편, 미투운동 참여자 중 성폭력 피해자는 42.0% 수준인 131명, 미동참자 3,268명 중에서는 20.2%인 659명으로 집계됐다.

일부는 ‘미투운동의 악용 가능성’ 또한 제기했다. ‘허위 사실 유포’나 ‘정치적 이용’ 등 악용 가능성이 어느 정도 있겠는지 묻는 질문에 53.4%의 응답자가 ‘그렇다(매우 그렇다 13.4% + 약간 그렇다 40.0%)’고 답했다. ‘전혀 그렇지 않다’는 답변과 ‘별로 그렇지 않다’는 답변은 각각 8.9%, 3.7% 수준이었다.

마지막으로 '향후 미투운동에 동참 또는 지속 참여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44.3%가 '잘 모르겠다'는 답변으로 판단을 보류했고, '그렇다'와 '아니다'라는 입장이 각각 33.9%, 21.0%의 비율을 차지했다.

인크루트 서미영 대표는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여성 폭력을 뿌리뽑아야 한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지만, 거짓 폭로나 2차 폭력 등과 같은 부작용이 최소화할 수 있도록 사회적 여건이 보장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인크루트 스마트폰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 인크루트 페이스북, 트위터를 만나보세요.

인크루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저작권자(c)인크루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종서 js.lee@incruit.com

  
/ => False
 
  • 공유하기도움말
  • 북마크도움말
  • 인쇄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 미투반대

    미투 운동 악용소지가 아주 많습니다,
    자기자신은 스스로 지켜야 된다고봅니다,
    실제 당한분 보다 당하지않는 분이 더 많습니다, 2018년 03월 14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