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문서위치

  • 취업뉴스

취업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취업뉴스

크게작게글자크기

[인크루트] 안구건조에 호흡기질환까지… 성인남녀 97% ‘미세먼지 때문에 고통 받아’

  기사입력 2019.01.15 09:05

- 응답자 93.7% ‘미세먼지 문제, 국가가 나서야’
- 미세먼지 탓 ‘안구건조’, ‘호흡기질환’ 늘고, 심한 경우 ‘이민고려’도




<그림. 성인남녀 97%는 미세먼지 때문에 고통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일 숨이 턱턱 막히는 최악의 미세먼지가 이어지고 있다. 성인남녀 100명 중 97명은 미세먼지 때문에 신체 증상 및 심리 불안정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인크루트(대표 서미영 www.incruit.com) 설문 조사 결과다. 이 설문조사에는 성인남녀 총 731명이 참여했다.

먼저, ‘미세먼지로 인해 생활에 불편함을 느낀다’는 문항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88.3%는 공감했다(100점 환산 기준 88.3점). 또한,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범국가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라는 데에는 그보다 높은 93.7%가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미세먼지로 인한 불편함은 상상을 초월했다. 무려 응답자의 97%가 미세먼지로 인한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먼저,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안구건조, 가려움’(16%)과 ▲’호흡기질환’(15%)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미세먼지에 직접 노출되는 안구와 호흡기 쪽으로 불편함을 느낀다는 응답이 주를 이룬 것. 이외에도 ▲’두통’(7%), ▲’시력저하’(5%), ▲’폐 질환’(3%), ▲’흉통’(2%) 등 미세먼지로 인한 각종 신체적 증상을 호소하고 나섰다. 기타 답변을 통해서는 피부트러블, 비염, 축농증, 알레르기 등으로 고생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는 심리와 행동상의 변화도 초래했다. 그중에서도 ▲’환기공포’(16%), 즉 창문을 열기 두려운 이른바 환기포비아까지 생겨난 것. 그뿐만 아니라 ▲’상시 마스크를 지참’(13%)한다거나, ▲’외출공포’(9%)를 일으켰고, 심한 경우 ▲’이민고려’(3%) 중인 응답자도 나타났다. 특히 ▲’건강이 안 좋아지는 것 같은데 정확히 어디인지 모르겠다’(7%)는 답변에서는 대기질 문제의 심각성이 느껴진다.

이렇듯 대기질 공포가 심한 경우 이민까지 고려하게 하는 상황이라지만, 대안은 상대적으로 역부족이었다. 미세먼지 현상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느냐는 물음에 ▲’마스크착용(33%)’, ▲’외출자제’(24%),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수치확인’(21%) 그리고 ▲’공기청정기 비치’(17%)라는 통상적인 대답뿐이었다.






* 인크루트 스마트폰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 인크루트 페이스북, 트위터를 만나보세요.

인크루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저작권자(c)인크루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전민제 jeonmj@incruit.com  
/ => False
 
  • 공유하기도움말
  • 북마크도움말
  • 인쇄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