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문서위치

  • 취업뉴스

취업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취업뉴스

크게작게글자크기

[인크루트] 이직까지 고려하게 하는 이것! 직장인에게 “조직문화”란?

  기사입력 2017.04.24 10:25
- 애사심과 직원 근속에 직접적인 영향 끼치는 것으로 나타나.. 응답자 92% “조직문화 개선되면 근속에도 변화 생길 것”
- 응답자 40% 이상은 재직중인 기업의 조직문화에 대해 “부정적” 평가.. 가장 참기 힘든 조직문화? 강압적 의사전달방식 및 폐쇄적 소통경로




<그림. 인크루트 설문 결과, 직장인 10명 중 8명은 ‘조직문화’ 때문에 이직을 고려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봉, 복리후생 만큼이나 재직자들이 중시하는 요소, 바로 ‘조직문화’ 아닐까? 그런데 이 조직문화 때문에 직장인 다수가 이직을 고려해 본 것으로 조사결과 나타났다.

취업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가 자사 직장인 회원 360명을 대상으로 ‘직장인과 조직문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조직문화 때문에 이직을 고려한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80.3%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조직문화는 직장인 다수가 재직중인 직장을 떠나게 할 정도로 중요한 요소인 셈이다.

이어 ‘조직문화의 긍정적 변화가 애사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89.2%가, ‘조직문화의 긍정적인 변화가 직원의 근속에 영향을 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무려 92%가 ‘그렇다’고 대답하여 직장 내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뒷받침해준다.

‘가장 힘들었던 조직문화의 단면’의 설문에서는 ‘강압적 의사전달과 폐쇄적 소통 경로’가 34.9%로 1위, ‘암암리에 이루어지는 편가르기’가 25.2% 2위, ‘성과, 목표 위주의 업무시스템’이 10.9%로 3위로 집계되었다.

‘조직문화 개선의 가장 큰 장애요소’를 꼽는 질문에는 ‘변화의 필요성을 못 느끼는 상부조직’이 29.2%로 가장 많이 뽑혔고, ‘개선이 필요하지만 너무 오래 이어져 온 회사 내의 악습들(21.6%)’, ‘조직 분위기를 흐리는 몇몇 특정 인물들’(19.7%) 등이 뒤를 이었다.

마지막으로, ‘조직문화의 어떤 점이 개선되면 애사심이 커질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는 ‘서열에 얽매이지 않는 편안한 관계(26.9%)’와 ‘적절한 보상으로 업무 독려(23.4%)’가 순위에 올랐다. 이 외에도 ‘지나친 패널티로 구성원을 위축시키지 않는 것, 융통성 확대’와 ‘지나치게 공동체 의식을 강요하지 않는 것, 자율성 보장’ 등도 함께 꼽혔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자신의 회사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현재 근무 중인 직장의 조직문화는 어떠한가?’라는 물음에 ‘보통’이라는 답변이 34.1%로 가장 많은 응답률을 보였다. ‘대체로 나쁘다’(24.6%), ‘매우 나쁘다’(16.3%)도 꽤 많은 선택을 받아 직장인들은 대체적으로 자신이 속한 조직문화에 평이하거나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이렇듯 기업에서는 직장인들의 근속에 큰 변수요인인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깨닫고 변화 및 개선을 위한 필요성을 느껴야 할 것”이라며 설문소감을 밝혔다.

한편, 설문조사는 재작년 2015년 4월 2일부터 9일까지 인크루트 직장인 회원 360명을 대상으로 이메일로 조사됐다.


* 인크루트 스마트폰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 인크루트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오픈캐스트, 인크루트스토리를 만나보세요.

인크루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pr01@incruit.com
<저작권자(c)인크루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정경화 jungkh@incruit.com  
/ => False
 
  • 공유하기도움말
  • 북마크도움말
  • 인쇄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