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문서위치

  • 취업뉴스

취업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취업뉴스

크게작게글자크기

[인크루트] 2017 상반기 신입사원 스펙 들여다보니

  기사입력 2017.06.19 08:18
- 인크루트 상반기 취업성공자 227명 대상 조사…”27세의 졸업 학점 3.6점 이공계 학사”

- 스펙을 뛰어넘는 것은 ‘직무역량’, 인크루트 취업학교 ‘기업별 합격전략 강의’ 통해 직무역량 쌓자!




<그림. 인크루트가 2017년 상반기 취업자 평균 스펙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017년 상반기 공채가 갈무리되면서 대부분의 기업이 상반기 입사 인원을 확정 지었다.이번 시즌 취업에 성공하지 못한 구직자들은 만감이 교차한다. 다음 시즌을 노리면 된다고 스스로 마음을 고쳐 잡아보지만, 그래도 하나의 궁금증은 머리 속을 떠나지 않는다."(합격자들은)과연 어떤 스펙을 갖췄기에 취업할 수 있었던 것일까?" 취업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대표 이광석)가 상반기 취업에 성공한 예비직장인 227명을 대상으로 '신입사원 평균 스펙'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상반기 신입사원의 평균 연령은 26.9세. 최저령은 19세, 최고령은 35세에 이르는 폭넓은 스펙트럼을 보여줬다. 입사 직전 보유 학력에 대해 물었더니 학사가 76%로 가장 많았고, 이어 전문학사(11%), 학위 없음(6.5%), 석사(6.0%), 박사 이상(0.9%) 순으로 랭크됐다.



고졸 이하 학력을 제외한 나머지 학위자들의 대학 소재지는 지방 사립 대학이 34%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지방거점 국립대학(24%), 서울 소재 대학(20%), 수도권 소재 대학(18%)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최종 학점 평균은 4.5점으로 환산했을 때 3.6점으로 나타났다. '3.5점만 넘으면 취업에 문제 없다'는 세간의 소문이 믿을 만한 근거임이 입증된 셈.



어학 성적은 어떨까. 다수 기업들이 요구하는 영어 성적을 중심으로 '보유했던 어학 자격'에 관해 물었다.토익이 40%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했고, 이어 토익스피킹(15%), 오픽(11%) 순으로 나타났다.



한 가지 특기할 만한 사실은 가지고 있던 점수가 없었다는 응답이 24%였다는 것. 물론, 서류 전형에서 어학능력이 점수화되어 평가의 한 척도로 활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해외 영업 등 외국 파트너와 업무를 수행하지 않는 이상 어학능력을 크게 볼 필요는 없었다는 것이다.



기타 스펙으로는 합격자들은 입사 전 10.4개월의 어학연수경험과 3.4개의 자격증을 갖추고 있었으며, 인턴십은 1.3회, 공모전 등 수상경력은 2.2회가 있던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별 분포는 이공학이 49%, 상경계열이 19%로 높은 분포를 나타냈으며, 인문/어학 13%, 사회과학 9%, 예체능 7% 순으로 집계됐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이번 조사 결과는, 상당수 취업준비생들이 열중하는 영어 점수보다는 실무와 연계된 인턴십이나 공모전 경험처럼 인사담당자들이 직무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스펙이 취업에 좀 더 유리하게 작용됨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설문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인크루트는 취업지원 전문 서비스 <취업학교>를 통해 구직자들에게 ‘스펙을 극복할 수 있는 합격 전략’ 교육을 제공한다. 지난 2014년 8월 베타서비스로 출범한 인크루트 취업학교는 취준생을 대상으로 취업강의, 통합인적성검사, 자소서 첨삭, 컨설팅 등의 취업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인크루트 회원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취업학교 입학 신청 시 직무/자기소개서/면접/공채 등 양질의 취업 강의를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인크루트 스마트폰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 인크루트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오픈캐스트, 인크루트스토리를 만나보세요.

인크루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pr01@incruit.com
<저작권자(c)인크루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종서 js.lee@incruit.com  
/ => False
 
  • 공유하기도움말
  • 북마크도움말
  • 인쇄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