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이력서·자소서

  • 자기소개서 샘플

로그인

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자기소개서 샘플

 한국철도공사 디자인직 합격자기소개서

조회수 3,876
기업명 : 한국철도공사
직 종 : 교육·교사·강사·교직원 > IT·문화·직업강사 > 디자인
등 급 : 인크루트 회원 (무료)

자료설명

[ 한국철도공사 ] 합격 자기소개서


직무 : Design



 


 


Q. 최근 한국철도공사의 주요 이슈에 대해 한 가지(선택)를 언급하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담배광장이 된 서울역광장에 대해 얘기해보려 한다. 서울역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역의 흡연부스 앞이 대부분 연기로 앞을 지나다닐 수 없을 지경이다. 그곳 흡연자는 철도 이용자도 있겠지만 주변 사람들도 상당수이다. 문제는 그들을 어떻게 내쫓을 것인가가 아닌 어떤 방식으로 담배를 피게 할 것인가이다. 기술적으로는 흡연실이 연기로 자욱하지 않도록 환기시설을 확충해야 할 것이고 감정적으로는 흡연자에게는 들어가고 싶은 흡연부스 디자인으로 흡연부스 사용을 권장해야할 것이다. 또한 비흡연자에게는 담배소비자들을 범죄자 보듯 바라보는 시선을 유연하게 변화시켜야 할 것이다.


 


 


Q. 우리공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본인이 평소 한국철도공사에 대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꼈던 사항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철도는 비교적 이동시간과 이동거리가 먼만큼 단순 이동수단이 아닌 경험수단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몇 년 전 입석으로 스낵코너에 탄 적이 있는데 사람이 많아서 바닥에 앉을자리조차 마땅치 않았다. 그곳의 많은 부분은 룸 형식의 노래방으로 되어 있어 더욱 앉을자리는 부족했다. 노래방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스낵코너 공간을 활용했다면 어땠을까하는 생각을 했다. 또한 포토존과 같은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철도에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예를 들면 그 기차에서만 먹을 수 있는 아이스크림, 날짜가 적힌 기차플랜카드를 들고 승무원 모자를 쓰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이 있었다면 그날 그 입석도 즐거운 경험이 되었을 것이다. 앞으로 철도공사가 더 빨리 더 편리하게를 개발하는 만큼이나 어떻게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를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Q. 최근 3년 이내 본인이 주도적이고, 열정적으로 진행한 일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비즈니스호텔브랜드의 시각 및 실내디자인을 담당한 경험이 있다. 항상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맞춘 상업디자인을 했던 터라 자체브랜드는 색다른 경험이었고 기회라 여겼다. 첫 비즈니스호텔은 지역주민들이 오랫동안 사용하던 목욕탕이 목욕탕 및 비즈니스호텔이 되는 프로젝트였다. 공간적으로 이곳은 목욕탕이었지만 회의공간이었고 숙박시설이었지만 카페였으며 도서관이었다. 따라서 다양한 상업공간이 함께하는 안내사인은 물론 홍보물제작까지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미적인 것만큼이나 자체브랜드가 되니 수지타산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1호점의 성공으로 3호점까지 계획 중에 있는 비즈니스호텔브랜드는 최근 가장 기억에 남는다.


 


 


Q.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


 


전통시장 관련 공공디자인 프로젝트를 하던 때였다. 어떻게 디자인하면 더 많은 손님들이 와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을까라는 궁금증으로 시작했지만 기존에 하던 프로젝트보다 훨씬 더 많은 클라이언트가 있었고 훨씬 더 다양한 고객들이 있었다. 그러나 결국은 시장의 활성화라는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다양한 요구들을 해결해나갔다. 다국적 외국문화와 전통문화의 통합적 디자인을 기획했고 다양한 요구덕분에 다양한 테마 디자인과 체험문화가 개발되었다. 그 결과 안동구시장은 상업시설과 공공시설이 적절히 어울리는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선정되었다. 나또한 공공 및 상업디자인은 물론 마차판매대등의 제품디자인 및 시설물 시각디자인을 함께 생각해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