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이력서·자소서

  • 합격 자기소개서

로그인

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취업지원서비스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합격 자기소개서

 두산 중공업 합격 자기소개서

조회수 2,815
기업명 : 두산중공업(주)
직 종 : 경영·인사·총무·사무 > 인사·채용·인재개발 > 채용
등 급 : 인크루트 회원 (무료)

자료설명

[ 두산중공업 ] 합격 자기소개서


직무 : R&D



 


 


Q.지원하는 회사와 분야에 대한 지원동기를 자유롭게 기술하세요. [400자]


 


[회로설계 프로젝트]


전자회로, 디지털 논리회로, 반도체소자 과목을 수강하여 반도체에 대한 기본 이론을 배웠습니다. 그 후, 전공 심화 과목으로 아날로그 회로설계와 VLSI 설계 및 프로젝트 실습을 수강하여 회로설계에 대한 기초를 다졌습니다. VLSI 설계에서는 Mosfet 논리회로들의 동작 원리를 배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Magic layout 툴과 Hspice 툴을 이용하여 교차로를 위한 traffic light controller 칩을 구현하는 팀 프로젝트를 하였습니다. 교차로의 각 상태에 대한 traffic light을 제어하기 위해 finite state machine module을 담당하였습니다. Magic layout 툴을 이용하여 회로 모듈을 설계하였고 Hspice로 추출한 뒤 파형을 분석함으로써 회로설계에 대한 실무적인 능력을 키우며 만족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들을 통해 키운 HW/SW적인 소양은 두산중공업에 입사하여 회로를 연구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Q. 본인의 장/단점과 입사 후 장점은 어떻게 활용되고, 단점은 어떻게 보완 할 수 있겠는지를 기술하세요. [400자]


 


[자아성찰을 통한 목표 성취]


2.8. 대학 1학년 때 제 학점입니다. 한창 놀기 좋은 나이였던 저는 동아리 사람들 그리고 동기들과 노는 데에만 시간을 보냈습니다. 전역 후 저는 변화된 모습으로 살고자 했습니다. 지난날의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하여 성실함을 잃지 말자는 행동기준을 세워 공부하였습니다. 목표는 4점이었습니다. 유혹이 많았지만 그때마다 '나는 지금 성실한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 던지며 마음을 바로잡았습니다. 저는 3가지 기준을 만들어 실행하였습니다. 첫째, 매 수업에서 적어도 한 가지의 지식을 배워 나간다, 둘째, 반드시 한 가지 교수님께 질문한다, 셋째, 내일이 오기 전에 오늘을 복습한다 입니다. 이 기준을 충실히 지켜 결국, 전역 첫 학기를 4.11의 학점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저의 장점은 자아성찰과 목표를 향한 집념입니다. 자신을 돌아보며 잘못된 행동을 고침으로써 목표에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두산중공업에 입사하여서도 항상 돌이켜보며, 새로운 목표에 도전하고 성취해 나가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Q. . 본인이 살아오면서 가장 도전적이었거나 가장 인상 깊었던 경험을 기술하세요. [800자 이내]


(예, 프로젝트 및 공모전 경험, 학회/ 동아리 등 단체 활동, 인턴/아르바이트 등 사회경험, 리더십 수행 경험, 역량 개발 경험, 해외 경험, 국내/외 봉사활동 등)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마음가짐]


아날로그 회로설계 과목에서 OpAmp를 이용한 Application을 만드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팀은 랜덤으로 정해지며 제가 속한 조는 5인 이였습니다. 저희 팀은 한국어가 서툴러 말수가 적었던 중국 친구 ‘OOO’과 낯을 가려 의견을 잘 내지 않는 팀원들로 인해 팀 내에 서먹한 분위기가 조성되어 의견 발표 참여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등 진행 초기부터 문제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조원들의 의견은 필수였기에 저는 팀원 간 협업을 최대한 끌어내야 했습니다. 먼저, 저는 팀 모임 시 의견 발표가 없는 저조한 분위기가 만들어질 조짐이 보이면 농담을 던지며 분위기를 환기시켰습니다. 또한 팀원들의 의견 발표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참여도가 낮은 ‘OOO’과 등하굣길을 같이하며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 결과, 팀원들은 빠르게 친해졌고 서로 의견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나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프로젝트 진행도는 눈에 띄게 빨라졌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발표 전날 제 pc에 있던 Magic layout 툴과 pspice 툴이 호환성 문제로 layout을 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팀원들과 많은 논의를 했지만 해결이 나지 않자 다른 팀과의 협업을 고려하였습니다. 마침, 회로의 Simulation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팀이 있었습니다. 저희 팀은 그 팀을 도와주었고, 저희 팀은 Magic layout 툴 사용에 대해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를 경합해야 하는 경쟁 팀이었지만 서로 한 팀이 되어 협업하였고, 양 팀 모두 application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전공지식보다도 팀원 간의 의사소통과 다른 팀과의 협업이 중요하다는 것, 이를 위해 팀의 분위기를 밝게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마음가짐이 있다면 회사생활에서 동료들과 우애를 돈독히 유지할 수 있으며 팀원 간 협동심을 높여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