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 자료실

합격 자기소개서

 국민연금공단 합격 자기소개서 샘플

조회수 8,194
기업명 : 국민연금공단
등 급 : 인크루트 회원 (무료)

자료설명



[ 국민연금공단 ] 합격 자기소개서 샘플




직무 : 모집분야 공통


1. 공단의 인재상(창의인, 전문인, 소통인) 중 한가지를 골라 이와 연관된 경험, 활동, 노력 등을 포함하여 지원자가 공단의 인재상에 부합된다는 근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창의人: 새로운 생각으로 혁신하는, 전문人: 계속 성장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소통人: 배려하고 공감하는> (1200자)


<계속해서 더 나아지려고 노력하는 전문인>

저는 끊임없이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전문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항상 제가 속한 집단이나 조직에서 최고가 되고 싶어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향 덕에 저는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하고 성과를 거두어 왔고, 지금도 계속해서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한 예로, 저는 대학교 입학 이후 제가 관심이 있는 두 가지 활동에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한가지는 러닝입니다. 흔히 러닝은 다이어트나 체력증진 목적의 단순한 운동으로 인식됩니다. 그래서 취미로 달리기를 하는 사람은 많지만 이를 통해 어떤 성취를 이루거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단순히 달리는 것이 좋아 러닝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점점 기록에 대한 욕심이 생겼습니다. 이에 저는 체계적으로 기록 향상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기록을 지속해서 체크하며 조금 더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계속 연습을 했습니다. 러닝크루에 가입하여 함께 목표를 위해 노력할 사람들을 만나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기록이 점점 향상되었고, 마침내 모 브랜드에서 개최한 도시마라톤 대회에서 우승하게 되었습니다. 운동선수 출신이 아닌 사람으로서는 이례적인 일이었습니다.
또 한 가지 활동은 사업 계획입니다. 저는 대학교 때 교내 컨설팅 학회에서 활동했습니다. 컨설팅에 대해 학습하는 이 학회에는 마케팅, 영업, 인수합병, 사업기획 등 다양한 분야가 있었는데 저는 평소 관심이 있던 사업기획 부문에서 활동했습니다. 경영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전공을 배운 터라 처음에는 사용하는 용어부터 낯설었고, 저와는 달리 능숙하게 경영, 금융, 회계 지식을 뽐내는 다른 학회원들을 보면서 주눅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포기하지 않고 처음부터 차근차근 필요한 것들을 배워 나갔습니다. 수업이 있거나 약속이 있는 시간이 아니면 항상 도서관에 가서 경영 관련 기본서를 읽었고, 경영학과 친구들을 찾아다니며 궁금한 것을 묻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빠르게 다른 친구들보다 높은 수준의 지식을 쌓을 수 있었고, 사업기획 분야의 부문장으로서 발제를 이끌어가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모 플랫폼의 사업기획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저는 항상 더 나은 성과를 내고 남들보다 더 뛰어난 수준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국민연금공단 입사 이후에도 최고의 직원, 최고의 전문인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2. 공익에 기여하거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본인이 활동했던 경험 또는 노력에 대하여 작성해주시고, 그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 해결방안 및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200자)


<공익 목적 공모전 수상>

저는 지자체에서 시행한 공익 목적 공모전에 나가 수상하고 제 아이디어를 실제 공익 제고에 활용한 바 있습니다. 제가 대학교 때 저의 고향 도시에서는 공익사업 공모전을 개최하였습니다. 어떤 종류의 것이든 공익을 위해 이바지할 수 있는 아이디어라면 다 제출이 가능하고, 우수하다고 선정된 아이디어는 시가 직접 공익사업으로 집행을 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평소 사업 기획 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또 제 역량을 저만을 위해 사용하기보다는 여러 사람을 위해 사용하고 싶었기 때문에 이 공모전은 놓칠 수 없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저는 시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시의 행정이나 제도, 시설에서 개선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다양한 사람들에게 물었습니다. 처음에는 낯선 사람들에게 말을 붙이는 것이 매우 어려웠지만, 목표만을 생각하며 마음을 단단히 먹고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상하던 중, 아이들의 학교 수업을 도와주기가 어렵다는 한 귀화 외국인 학부모의 고충이 눈에 띄었습니다. 그 학부모의 자녀는 한국에서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었는데, 학교에서 내주는 숙제 중 부모가 직접 써 주어야 하는 것들이 있을 때 매우 곤란하다는 것이었습니다. 한국말은 얼추 할 수 있지만, 한글을 쓰는 것은 아직 서투르기 때문이었습니다. 본인들은 어릴 때 한국에서 교육을 받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녀들이 학교 공부를 물어볼 때 대답하기가 어렵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안을 구상하면 이민자와 그 자녀의 한국 사회 적응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사업을 구상하기 위하여 먼저 가용한 자원을 찾았습니다. 일부 구에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위한 다문화 도서관 사업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이 도서관의 사서들은 다문화에도 친숙하면서 학업적 역량도 높은 사람들이므로 이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저는 "다문화 도서관 사업과 연계된 학교생활 지원 헬프콜" 사업을 기획하였습니다. 어려움을 겪는 학부모들이 전화하면 현재 여력이 있는 사서를 찾아 연결해주는 서비스였습니다.
제가 제안한 서비스는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았고, 시에서 현재 시범사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 역량을 통해 공익에 이바지한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