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 자료실

취업뉴스

크게작게글자크기

[인크루트] 마음병 앓는 직장인 80%, “기댈 곳 없어 외로워”

  기사입력 2016.06.14 09:08
- 스트레스 돋우는 존재… 직장상사 >>> 인간관계 > 과도한 업무량 > 주위의 기대 순

- “압박 견디는 법? 글쎄요, 그냥 날 좀 혼자 내버려 두세요”


<그림. 취업포털 인크루트의 설문조사 결과, 직장 내에서 외로움을 느낀 직장인들은 80%에 이르렀다.>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열에 여덟은 직장 내에서 기댈 곳이 없어 외로움을 느낀 적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취업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가 직장인 스트레스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들의 85%는 ‘직장 내 심리적 압박을 주는 존재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회사 안에서 기댈 데가 없고 외롭다고 느낀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80%의 직장인들이 ‘있다’고 밝혔다.

직장인들에게 가장 큰 압박으로 다가오는 존재는 단연 ‘직장상사’(29%)였다. 이는 ‘원만하지 않은 직장 내 인간관계’(20%), ‘과도한 업무량’(19%), ‘능력을 넘어선 주위의 기대’(15%) 등의 응답률과는 큰 격차를 보이는 것이었다.

이는 ‘이직’에 대한 고민으로도 이어졌다. 직장생활을 하며 이직을 고려했던 직장인은 무려 86%에 이른다. ‘낮은 연봉’(27%), ‘많은 업무량’(20%) 등의 이유도 있었지만 ‘직장 내 인간관계’ 문제(30%)가 가장 큰 원인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직장 내에서 발생한 인간관계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고 있을까. 과반수의 직장인들은 문제 자체에 대해 외면하는 모습을 보였다. 32%는 ‘묵묵히 참을 뿐’(32%)이라고 답했으며, 26%는‘문제 해결보다는 하고 있는 업무에 열중’한다고 밝힌 것. 반면 ‘직접 나서 적극적으로 해결한다’는 응답은 20%, ‘제 3자에게 중재를 요청한다’는 응답은 12%에 그쳤다.

한편, 심리적 압박을 이겨내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질문했다. ‘음주’(23%), ‘운동’(21%), ‘폭식’(19%), ‘게임’(14%) 등의 응답이 있었지만, 딱히 뾰족한 해결책은 보이지 않았다. ‘없다’고 답한 직장인들도 무려 13%나 되었다.

이렇듯 뾰족한 스트레스 해소법을 갖고 있지 않은 우리나라 직장인의 과반수 이상(58%)은 휴일엔 대개 집에 있는 것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주로 ‘TV를 시청한다’는 의견이 40%였으며, ‘취미생활을 즐긴다’(21%),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19%), ‘요리를 해 먹는다’(9%), ‘음주를 즐긴다’(8%) 등의 의견이 줄을 이었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외래어로 ‘스트레스’가 손꼽힌다고 한다”며, “사람에 치이고 업무에 지쳐 홀로 조용히 소소한 일상을 즐기는 현대 직장인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씁쓸한 대목”이라는 설문 소감을 밝혔다.

본 설문조사는 인크루트 회원 788명을 대상으로 5월 27일부터 6월 2일까지 진행되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86%P으로 나타났다.


* 인크루트 스마트폰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 인크루트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오픈캐스트, 인크루트스토리를 만나보세요.

인크루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pr01@incruit.com
<저 작 권 자(c)인 크 루 트.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박영진 parkyj@incruit.com
/ => False
 
  • 공유하기도움말
  • 북마크도움말
  • 인쇄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