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 자료실

취업뉴스

크게작게글자크기

[보도자료] 직장인 10명 중 7명, AI가 내 업무 대체 가능

  기사입력 2020.10.21 10:47| 최종수정 2020.10.22 09:18
- 직장인 67.9%, AI가 내 업무 대신할 수 있어...업종별로는 운수> IT> 금융업 순

- 인공지능이 일자리 위협할까? 일처리 속도, 정확성 vs 유지보수 문제, 커뮤니케이션 부재 여론 팽팽




<그림. 인크루트와 알바콜이 공동으로 조사한 결과, 직장인 67.9%는 본인업무가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될 수 있다고 응답했다>




직장인 10명 중 7명은 인공지능이 본인을 대신해 업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고, 직종별로 운수업, IT, 금융업 종사자가 가장 먼저 대체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대표 서미영 www.incruit.com)와 비대면 알바면접 알바콜이 설문조사 응답자 782명 가운데 직장인 614명을 대상으로 AI와 일자리 인식조사에 대해 조사한 결과다.

먼저, AI가 본인 업무를 대신할 수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전체중 67.9%에 달했다. 대신할 수 없다고 응답한 비율은 32.1%에 불과했다. 특히 지난 인크루트의 동일 조사결과 대체가능비율이 2016년 64.0%로 집계된 것과 비교해 소폭 늘기도 했다.

업·직종별로 분석한 결과, AI에 대체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느끼는 업종은 바로 운송·운수업(71.4%)이었다. 해당 종사자들이 본인 업무를 대체할 수 있다고 본 배경에는 자율주행과 관련한 투자 및 개발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음은 아닐지 추측해본다. 이어서 IT·정보통신(69.6%), 금융·보험(64.3%)분야 순으로 대체될 수 있다고 답했다. 특히 최근 재계에서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를 속속 도입함에 따라 기존의 단순업무 처리뿐만 아니라 방대한 양의 금융 및 통신 빅데이터 처리까지 업무 자동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반면, 아직 인공지능이 대체할수 없는 직종으로는 의료·간호·보건·의약(40.0%), 식·음료(45.5%), 교육·강의(54.2%)가 꼽혔다.

그렇다면 AI가 본인의 업무를 대체할 수 있다고 응답한 이유는 무엇일까? ‘인간보다 일처리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40.9%)이라는 답변이 지배적이었고, 그 다음으로는 ‘업무 정확성이 뛰어날 것 같아서(36.3%)’, 노동시간에 상관없이 일하기 때문에(20.8%)’등이 꼽혔다. 일처리 속도 및 정확성이 곧 인공지능의 업무상 최대 장점으로 여기고 있는 것.

반면 AI가 인간의 업무를 대체할 수 없다고 보는 이유 1위로는 타인과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데 AI는 처리 못할 것 같기 때문에(32.5%)가 꼽혔다. 이어서 ‘위기 상황발생시 대처능력이 없기 때문에 (26.3%), ‘정해진 업무 외 다른 일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23.2%)’, 업무변화에 따라 개발,유지,보수 비용발생이 만만치 않을 것(15.4%)등의 다양한 의견이 확인됐다.

본 설문조사는 지난달 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실시했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5%이다.




* 인크루트 스마트폰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 인크루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만나보세요.

인크루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저작권자(c)인크루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박정배 jungbae@incruit.com
  
/ => False
 
  • 공유하기도움말
  • 북마크도움말
  • 인쇄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