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 자료실

취업뉴스

크게작게글자크기

[매출 10대 기업 입사전략] - SK텔레콤편

  기사입력 2010.01.20 10:00

[매출 10대 기업 입사전략] -  SK텔레콤편

SK텔레콤은 ‘Global ICT Leader’를 비전으로 세우고 ‘혁신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다재능’을 갖춘 인재를 중시한다. SK텔레콤은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로 패기ㆍ경영지식ㆍ경영에 부수된 지식ㆍ사교자세ㆍ가정 및 건강관리 등을 꼽고 있으며 (SK 그룹 공통) 이 가운데 패기를 가장 중시한다. ‘일과 싸워 이기는 기질’로 정의되는 패기를 바탕으로 끊임 없이 변화를 추구하면서 미래를 향해 도전하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끊임 없이 새로움을 향해 발전하는 만큼 체제순응형, 관리자형, 모범생형 인재보다는 "도전 정신과 자립심을 갖추고 자신만의 영역에서 성공 (또는 실패) 경험을 갖고 있는 야생형 인재"를 채용하고자 하며, 실제로 2009년 하반기 신입 공채시부터 전문 Recruiter 100여명을 각 학교에 파견하고 각 대학교에 인재 추천 요청을 하는 등 야생형 인재 발굴에 애쓰고 있다.

SK텔레콤에서는 모든 구성원이 주체가 되어 일을 수행하는데 2006년 하반기부터는 직위를 매니저로 통일해서 모든 구성원이 수평적인 분위기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했다. 신입사원으로 입사하는 경우에도 모두 매니저로서 자신이 중요한 일을 직접 맡아 수행하면서 성장할 기회를 얻게된다. 따라서 SK텔레콤에 지원하고자 한다면, 패기있고 자기주도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입사를 가르는 당락의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신입사원의 응시자격은.
신입채용은 학력, 성별 등에 제한을 두지 않고 지원을 받고 있으며, 지원 분야에 대한 다양한 경험 등이 있다면 누구든지 지원할 수 있다.

-전형단계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서류전형을 통과하면 그룹차원의 SK종합적성검사를 치뤄야 한다. 이는 SK 그룹 계열사에 지원하려면, 누구나 치러야 하는 첫 관문이다. 이 관문을 통과하면, SK텔레콤의 1박2일 면접전형을 보게 된다. 보통 지원자 한 명당 8~10시간 가량 관찰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된다. 실제 가상의 업무를 모의체험 해보는 Simulation Exercise와 가벼운 토론주제를 던지는 Casual Talk 등이 최근 몇 년간 실시된 대표적 면접유형들이다. 이 밖에도 자기소개서에 나온 지원자의 과거 경험을 토대로 질문을 던져, 미래의 성과를 예측하는 역량면접과 비즈니스 사례를 풀어나가는 문제해결 능력을 관찰하는 케이스 인터뷰 등이 있다. 면접위원이 알려주는 Tip을 한가지 공개하면 '준비한 내용 외워서 답변할 경우 감점'이라고 한다. 평소에 생각하고 있던 바를 진솔하게 답변하는 방법만이 최선이라고.

-에스케이종합적성검사에 대해 설명해달라.
SK그룹도 자체 개발한 인?적성검사 시스템을 시행하고 있다. SK종합적성검사는 SK경영관리체계에 명시된 것처럼 인간위주의 경영원칙과 패기, 경영지식, 사교자세, 가정관리 및 건강관리 등의 실무능력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적성검사의 경우 광범위한 직무분석과 면접을 토대로 하여 추출한 8개 적성요인을 평가하는데 적성요인은 어휘력, 언어유추력, 언어추리력, 지각정확성, 판단력, 응용계산력, 수추리력, 창의력 등 8개 요인이다. 각 검사당 20 ~ 30여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100분간 검사가 진행된다. 인성검사를 통해서는 기본적 인간성, 사회적응력, 사교성, 대인관계 등을 평가하며, SK그룹이 가장 내세우는 '패기'와 경영지식 등이 평가된다. SK그룹의 인성검사는 340 문항의 일반적인 인성검사이며 시간은 50분이다.

- 토익이나 토플등의 점수가 높으면 유리하다고 하던데.
SK텔레콤에서는 정량화된 점수만이 아닌 다양한 지원자의 잠재력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공인어학성적에 대한 최소 지원점수 제한을 두지 않고 있다. 입사지원시 제출하지 않아도 되며 실제로 서류전형시 모든 자기소개서를 읽어보는데 학교/학점/영어 성적 등은 제외하고 출력한다. 면접시에 Native Speaker와 Verbal Test를 시행하기 때문에 전형과정 중에 영어실력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SK텔레콤은 현재 미국, 중국 등 해외진출에 적극적으로 사업활동을 펼치고 있어 영어 및 중국어 등 글로벌 역량을 갖춘 지원자는 자신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SK텔레콤의 인재양성제도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SK텔레콤은 임직원들을 정예로 뽑은 만큼 육성에 있어 최고의 지원을 하고 있다. IDP(Individual Development Program)를 실시하여 개인별 관심분야에 대한 교육을 지원하며, 회사에서 일정 경험을 쌓은 후에는 국내외 MBA 및 사내 Intensive 어학과정 등의 기회가 주어지고, 각 직무별로 Academy Course를 시행하고 있어서 직무별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한 제도들이 잘 구비되어 있다.

- 야생형 인재를 원한다고 최근 발표하셨는데 혹시 이 부분에 기존 채용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
가만히 사무실에서 앉아서 지원자를 기다리는 채용이 아니라, 거의 모든 Channel을 통하여 인재를 발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SK만의 독특한 채용설명회인 SK 취업 까페를 전국 17개 대학에서 시행하고, 대학교 취업지원실에 야생형 인재 추천 요청을 하는가 하면 벤처/창업동아리 멤버들에게 연락을 취해 SK텔레콤의 성장 사업과 아이디어 제안 제도 등에 대해 설명해 주면서 입사지원을 유도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SK 텔레콤이 주관하는 각종 Program (TTL Tomorrow Creator, T-Store 공모전, SK 상생 인턴 등) 수료자/입상자 등 실무 능력 및 창의성이 1차 검증된 인재들 대상으로는 서류 전형 Pass의 특전을 부여하는 등 야생형 인재 발굴을 위해 발로 뛰는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인크루트 홍보팀(pr01@incruit.com)
<저 작 권 자(c)인 크 루 트.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News/Article//20080331_2.gif => False
 
  • 공유하기도움말
  • 북마크도움말
  • 인쇄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