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취업상담


게시판 타이틀

 QC 준비 과정

조회수 296
신 청 자 :167*** 님
신 청 일 :2020.03.06(금) 14:37
상담분야 :생산·정비·기능·노무>품질관리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1. QC는 대학원이 꼭 필수 사항이 아니라고 알고(일부 회사는 제외) 있는데 대학원을 우대하는 곳과 그렇지 않는 곳을 두었을 두고 대학원 진학 여부 고민
2. 석사와 달리 학사는 자격증이 왠만해서 필요하다고 알고 있는데 식품회사와 제약회사 두 군데를 나눴을 때 QC 팀에 지원하였을 때 필요한 자격증??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1. 대학 3학년 때 막연히 제약회사 R&D만 생각했었던 내가 교내 학부 연구생/현장실습/ 짧은 회사생활을 하면서 QC 분야도 있는 것을 알고 식품/제약 QC분야에 맞춰서 준비할려고 하는데 QC분야가 대학원이 필수사항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혹시 몰라 가고 싶은 분야의 대학원 실험실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2. (대학원을 가지 않았다고 했을 시) 위의 경험을 하고 선 제약 회사 QC와 식품 회사 QC에서 우대사항이 서로 다른걸로 알고 있어 기본적으로 어학 공부와 `식품 기사` 등의 자격증 공부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상담한 내용이 답은 아니겠지만 냉정한 답과 졸업 년도인 저에게 진로 준비의 큰 방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컨설턴트 :박성호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20.03.23
답변평가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자격증 관련 고민이 있으시네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QC직무는 자격증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인 실험 관련 분석 장비 기술로 충분합니다. 단 장비 경험 내지는 다루는 기술 을 강조하면 하면 되고요. 연구개발도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분야 연구 경험/경력을 중요시하고요. 제약 부분은 GMP관련 문서 작성이나 분석, 시험, 안정성 시험 등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크게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단, 기사 관련 자격증이 있으면 좋구요. 제약 분야 헤드헌팅 경력 18년 경험 동안 경력자도 QC/QA 파트는 자격증을 중시하지는 않았습니다. 식품도 해썹 관련 경험을 중시할 것이고요. 너무 자격증에 연연하지 않아도 됩니다.
연구개발은 당연히 석사 출신을 우대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담당 연구 경험을 기반으로 해당연구 분야 직무를 선택하면 되고요. 화학과 출신은 화학분석기사 자격증은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모 제약사 품질관리 업무 내용입니다. 참고바랍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의약품 분석(반제품 및 완제품)
▷기기분석: HPLC, UPLC, UV-VIS, 용출기, GC, IR 사용 (주로 HPLC 분석)
: 함량, 함량균일성, 용출율, 유연물질, 잔류용매, 이화학(pH, 비중, 붕해, TLC, 질량편차, 용량편차, 기밀도)
▷제형 및 품목: 정제, 캡슐제(경질캡슐,연질캡슐), 연고제, 크림제, 액제, 시럽제 등 분석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건강기능식품,화장품 (정신신경계, 소화기관계, 항바이러스제, 혈압강하제, 비타민제, 중추신경용약, 피부외용제 등)
▷시험일지 작성
▷신입사원 교육(기기분석, 이화학)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