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취업상담


게시판 타이틀

 정확한 방향과 목표를 세우는것이 너무 힘듭니다

조회수 785
신 청 자 :168*** 님
신 청 일 :2020.04.17(금) 03:02
상담분야 :무역·영업·판매·매장관리>영업관리·영업지원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한국에서 2년제대학을졸업하고, 중국어에흥미가생겨 중국유학을선택햇고 현재 4학년막학기를 앞두고잇는 25살 여자입니다. 현재상태는..정말 무엇을 하고자하는 의지조차생기지않고 뭘위해서 어떤방향을잡고 살아가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그 정확한 방향만 정해진다면 그길대로 미친듯이 노력할텐데.. 뭘해야할지를모르겠습니다.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23살때 중국유학을가서 정말 많은사람들을 보고 배우며 미친듯이 공부했고 제인생에 정학금을 타는 기회도 얻었습니다. 그러던도중 24살 , 작년에 지나친 다이어트와 학업으로 몸에 무리가오게되었고 골반,허리,목에 무리가와서 의자에앉아잇는것조차 힘들어 한국에와서 치료를받았습니다. 이때부터 몸에변화에의해 공부집중력이떨어졋고, 그러다보니 남들에게뒤쳐지기시작햇습니다. 몸을 교정하기위해 도수치료도받고 꾸준히 홈트레잉을 하고잇지만, 공부를 시작하면 목이 바로뻐근해지고 통증이옵니다 . 또한 제미래를 위해 유튜브에서 많은 조언들을 찾아 시청하고, 추천도서를 읽어도 항상불안한마음만 저를 따라옵니다. 이런반복으로 의지를 잃엇고 자꾸무엇인가 다시해야한다 다시마음을먹고 방향을잡아서 시작하자라고 마음만먹고잇을뿐 , 또실패하게될까봐 두려움이앞섭니다. 저에게맞는 방향을 찾기위해 구직사이트를 방문하여 이곳저곳의회사들의정보를 수집햇지만 , 제가 중국에서느꼇던 뭔가를 하고싶어서 두근거렷던마음이 절대생기지도않을뿐더러 목표가생기지가않아서 한가지에몰두가되질않습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너무뻔한말이지만.. 목표를 잡고 그에맞는제대로된 방향을세워서 다시 열심히살고싶습니다. 그냥.. 제가 어느방향을잡고 뭘 해야하는지알고싶습니다.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지금상황에서 제가 할수잇는 최선이 무엇인지 알고싶습니다. 이 수준에서 머물지않도록 도와주세요..

컨설턴트 :황재천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20.04.17
답변평가 :

이렇게 짧은 글만 보고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말씀을 드리는 것은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는 스스로 찾으셔야 합니다.

공부만 한 상태에서는 어떤 일이 있는지도 잘 알 수 없습니다.
같이 공부하는 사람들과의 대화나 선배들이 어떤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를 보고 결정하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현재 쓰신 내용은 '나 여러 가지 문제가 있어 참 힘들어요. 길을 알려 주세요.'란 식입니다.
힘든 점만 쓰면 상담을 하는 사람은 알려줄 수 있는 게 더 없습니다.

자신이 잘 하는 걸 리스트업 해 보세요.
어느 정도 잘 하는지를 측정할 수 있는 한 측정해 보세요.
자신이 잘 하는 걸 한 번만 리스트업을 하면 자신이 잘 하는 것 중에 매우 일부만 리스트업을 하게 됩니다.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하셔야 합니다.
그 잘 하는 걸 보여주면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해 상담을 하면 여러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언자 마다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 조언 내용들 중 자신에게 가장 마음에 드는 조언을 택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잘 하는 것이라고 하니 막연하지요?
이렇게 나누어서 보세요.
지식, 기술, 태도로 나누어 보세요.

잘 한다는 것은 주관적일 수 있지요?
괜찮습니다.
물론 자신의 친구들 또는 같은 길을 가는 사람들 보다 더 잘 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면 쉽게 찾으실 수도 있습니다.
친구들 또는 같은 길을 가는 사람들 보다 더 잘 하는 걸 찾으라고 하면 없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 때엔 고등학교 졸업할 때의 자신과 비교를 해서 어느 정도 잘 하게 되었는지를 생각해 보시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