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현재문서위치

  • 상담

  • 취업상담

로그인

뉴스

이력서·자소서

면접

공채자료

인사·비즈

커뮤니티

상담

기업정보


게시판 타이틀

 취업 방향을 명확하게 정하고 싶습니다.

조회수 1,749
신 청 자 :167*** 님
신 청 일 :2017.08.15(화) 12:02
상담분야 :경영·인사·총무·사무>일반사무·사무지원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제 현재 스펙>

• 학교: 연세대 경영학과(11학번), 현재 4학년 2학기 까지 마친 상태, 올해(2017년) 8월 졸업예정
• 나이: 26(한국나이)
• 학점: 3.40/4.30(최종학점)
• 어학: 토익 955, 텝스 863, 토익스피킹 170, 오픽 AL, 토익라이팅 180, FLEX독일어 840, 독일어 자격증(Goethe-Zertifikat B2)
• 자격증: 테셋 229, 매경테스트 800, AFPK(개인 재무 설계사) 자격증, 한국사능력시험 1급, KBS한국어능력시험 3+급, 상공회의소한자 3급,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2급, 운전면허 2종보통
• 대외활동: 동문회, 독일 교환학생(3학년), 사회복무요원(장애인생활시설)(구 공익근무요원), 고등학생 영어 과외 1회
• 기타: 2017년 9급 공무원 시험 응시(국가직: 원점수 355, 서울시: 원점수 325), 부모님이 외국에 계시므로 동생과 자취 중.
• 없는 것: 인턴, 아르바이트, 동아리, 봉사활동, 공모전, 복수전공, 부전공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제 나름대로 생각해본 장단점>
(1)공무원
장점: 특별한 문제가 없는 이상 정년이 보장된다. 퇴직 후 공무원연금을 받으므로 적은 월급이 아니다.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이 잘 되어있다. 내 성격에는 더 맞는 것 같다. 공무원에 대한 이미지가 좋다. 시험 준비 방식이 비교적 단순하다.

단점: 경쟁률이 매우 높다. 시험 횟수가 적기 때문에 취업하는데 시간이 더 걸린다. 합격하려면 공부를 하루에 9~11시간 해야 하는데, 부모님이 외국에 계시므로 집안일 등 다른 신경 쓸 일도 있다. 준비기간이 비교적 길다.

(2)공기업
장점: 공무원보다는 덜하지만 그래도 특별한 문제가 없는 이상 정년까지 일할 수 있다. 공무원연금이 없는 대신 그만큼 봉급이 더 높다.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이 사기업보다는 더 있을 것 같다. 아버지가 공기업을 다니신다. 그동안 쌓은 스펙을 활용할 수 있다.

단점: 기업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경쟁률이 대체로 높다. NCS가 도입되어 준비하는데 혼란이 있다. 직무 관련 경력/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면접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해서 연습을 더 해야 한다.

(3)사기업
장점: 돈을 많이 받는다. 기업에 따라 다르지만 공무원, 공기업보다는 비교적 경쟁률이 덜하다. 그동안 쌓은 학벌, 스펙을 활용할 수 있다. 수도권에 많이 있어서 근무지가 상대적으로 가깝다.

단점: 정년이 보장되지 않는다. 업무강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이 보장되지 않을 확률이 더 높다. 공무원, 공기업에 비해 지금까지 모은 정보가 부족하다. 상대적으로 그동안 관심이 덜 하였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드리고 싶은 질문>

1)그래서 저는 공무원, 공기업, 사기업 중에 선택해서 시험을 준비하거나 원서를 쓰기 시작해야 할 텐데, 어떤 것을 택하는 것이 좋을지 선생님 의견은 어떠하신지 궁금합니다.

2)만약 세 가지 중에서 더 선호되는 직업을 정할 수 있는 기준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3)만약 두 가지 이상을 한다면 어떤 순서대로 준비하는 게 맞는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예: ㅇㅇㅇ 몇 개월/몇 년 -> ㅁㅁㅁ 몇 개월/몇 년)

4)원서를 쓰거나 시험을 볼 때, 한 가지 진로/기업/전형에 집중하는 것이 좋은지, 여러 진로/기업/전형을 동시에 준비하는 것이 좋은지 궁금합니다.

5)취업 준비를 하는데 있어서 학원(예: 공무원학원, 공기업학원, 취업학원 등)을 가는 것이 필수적인지, 어떤 때 학원을 가는 것이 좋은지 그 기준에 대한 선생님 의견은 어떠하신지 궁금합니다.

6) 만약 세분화해서 진로를 정한다면 각각 어느 수준의 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예: 공무원 - 이 정도 레벨의 시험, 몇 년 준비 / 공기업 - 이런 쪽 공기업, 이런 직무, 얼마동안 준비 / 사기업 - 이 정도 레벨의 기업, 이런 쪽 기업, 얼마나 준비)

7) 만약 특정 진로를 정한다면 어떤 점이 부족하고 어떤 점을 채워나가야 할지 궁금합니다.

컨설턴트 :황재천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17.08.15
답변평가 :
Q1)그래서 저는 공무원, 공기업, 사기업 중에 선택해서 시험을 준비하거나 원서를 쓰기 시작해야 할 텐데, 어떤 것을 택하는 것이 좋을지 선생님 의견은 어떠하신지 궁금합니다.

A : 자신이 선택하셔야 합니다. 자신이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공무원, 공기업, 사기업에 대해 생각하신 내용 자체가 환경변화에 따라 바뀔 수도 있습니다. 지금 보신 기준은 현재 기준입니다. 예를 들어, ㅇㅇ시청 공무원이라고 할 때 지방자치단체의 파산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Q2)만약 세 가지 중에서 더 선호되는 직업을 정할 수 있는 기준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 자신의 인생 목표를 생각해 보세요. 어떻게 삶을 사실지를 기준으로 잡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사람의 기준이 어떤지 보다 자신이 어떻게 삶을 살지를 기준으로 하면 좋습니다. 일반적 기준 또는 어떤 멘토의 기준을 따르다가 환경 변화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을 자주 봅니다.

Q3)만약 두 가지 이상을 한다면 어떤 순서대로 준비하는 게 맞는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예: ㅇㅇㅇ 몇 개월/몇 년 -> ㅁㅁㅁ 몇 개월/몇 년)

A : 역시 위에서 답한 내용과 중복됩니다. 직업을 공무원으로 할지 공기업 근무자로 할지 사기업 근무자로 할지가 중요하다기 보다 자신이 어떤 일을 하고자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사기업에서 인사업무를 한다고 할 때 그 인사 업무가 사기업에서 끝날 수도 있지만 나중에 공기업 또는 공무원으로서 인사업무를 하는 쪽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이젠 공무원도 중간 경력 채용이 늘기 때문입니다. 반대의 경우도 가능합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하고 그 일에서 성과를 내는 것입니다. 어느 곳에서 일하든 자신의 업무에서 성과를 내면 일하는 곳을 바꿀 수 있는 가능성은 커집니다.

Q4)원서를 쓰거나 시험을 볼 때, 한 가지 진로/기업/전형에 집중하는 것이 좋은지, 여러 진로/기업/전형을 동시에 준비하는 것이 좋은지 궁금합니다.

A : 여기서 진로난 어디(공무원, 공기업, 사기업)을 말씀하시는지 어떤 일(예를 들어, 인사, 회계, 총무 등 업무 중심)을 말하는지가 불확실합니다만 위에서 쓰신 내용으로 볼 때 어디에서 일하는 가를 진로로 말씀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그런 어디에서 일하기 보다 어떤 일을 하려는지를 정하고 그 일을 잘 할 수 있음을 어느 곳에 지원하든 그 곳의 업무를 잘 할 수 있는 점을 부각하여 보여주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공무원에 지원을 하려고 한다면 요구되는 시험을 준비도 같이 하여야 합니다.

Q5)취업 준비를 하는데 있어서 학원(예: 공무원학원, 공기업학원, 취업학원 등)을 가는 것이 필수적인지, 어떤 때 학원을 가는 것이 좋은지 그 기준에 대한 선생님 의견은 어떠하신지 궁금합니다.

A : 학원을 갈 것인지 말 것인지는 본인이 정하셔야 합니다. 다만, 혼자 공부하면 매너리즘에 빠지거나 자극을 받는 정도가 약하거나 최신 정보에 취약할 수 있으므로 어디든지 같이 공부하는 사람들이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Q6) 만약 세분화해서 진로를 정한다면 각각 어느 수준의 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예: 공무원 - 이 정도 레벨의 시험, 몇 년 준비 / 공기업 - 이런 쪽 공기업, 이런 직무, 얼마동안 준비 / 사기업 - 이 정도 레벨의 기업, 이런 쪽 기업, 얼마나 준비)

A : 개인 별로 차이가 납니다. 일률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또 시기적으로도 차이가 납니다.

Q7) 만약 특정 진로를 정한다면 어떤 점이 부족하고 어떤 점을 채워나가야 할지 궁금합니다.

A : 특정진로란 자신이 정하신 것이겠지요? 자신이 하나를 정하면 그 일을 잘 할 수 있음을 입증할 수 있는 근거를 많이 만들어 두세요. 즉, "~배웠다."는 정도에서 그치면 안 됩니다. 실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잘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음을 입증하는 게 중요합니다.

윗글 아래글 리스트

댓글

NoImage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름 또는 아이디로 선택한 경우 개인의 인맥홈으로 연결되고, 별명을 선택한 경우에는 개인 인맥홈 연결 되지 않으며, 사진도 노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