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

게시판 타이틀

 공기업 스펙 / 서류탈락 원인 / 앞으로의 방향

조회수 1,503
신 청 자 :168*** 님
신 청 일 :2022.06.03(금) 15:35
상담분야 :경영·인사·총무·사무>경영·기획·전략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공기업 서류에서 탈락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1) 원인이 무엇인지 - 스펙 or 자소서?, (2) 원인을 극복하기 위한, 앞으로의 구체적인 방향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코레일 /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적부라 서류합격하여 필기까지 갈 수 있었고,
건보 / 근복 / 사학공은 서류에서 탈락하였습니다.

작년 7월 부. 장교로 군대를 전역하고 바로 공기업 사무직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작년 말까지 자격증 및 토익을 공부하였고,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ncs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전공은 경영 한 과목 끝냈고, 현재, 회계 / 재무 / 경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제 스펙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 하위권 4년제 대졸 / 경영학, 부동산학 복수전공 / 학점 3.65 /
육군 중위 전역 / 한국사 1급 / 컴활 1급 / 토익 865점 /
직무관련 학교교육 15~20개 / 직업교육 5개 / 인턴경험 없음

자소서에는 직무관련 경험으로, 대학시절 교내 마케팅 경연대회에서 팀장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점과 장교 복무시절 1년 간 1000명 규모 부대의 인사업무를 총괄하였던 경험을 주로 서술하였습니다.

떨어진 이유가 무엇인지(스펙이 아니라면, 자소서?), 자격증이나 스펙이 더 필요한지(그렇다면 무엇이 필요한지 - 추가 자격증, 인턴 등) 궁금합니다.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올해 초 부터 5군데를 지원하였고,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서류 적부 기업 2군데는 서류에서 합격하였습니다. 하지만, 건보 / 근복 / 사학공은 서류에서 탈락하였습니다.

저는 한국사 1급 / 컴활1급 / 토익865점이면 자격증은 문제가 없을 것이라 판단하였고, 인턴경험이 없는 것인가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나이가 28살로 제 기준에서는 취업이 늦다고 생각하여 인턴생활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인턴경험이 반드시 필요한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자소서의 문제라면, 앞으로 그 부분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앞으로 스펙을 어떤 식으로 더 쌓아야 할지가 궁금합니다. 자소서를 직접 봐주실 수는 없기 때문에, 제 스펙과 경험을 보시고 스펙과 경험이 충분한지, 불충분한지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후 추가적인 방향도 언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컨설턴트 :황재천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22.06.07
답변평가 :

자기소개서를 첨부하지 않으셨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첨부하셨더라면 자소서 쓰기와 관련 말씀을 드릴 것도 있었을듯 합니다.

어떤 스펙을 쌓아야 공기업이 채용하는지에 대해 일률적으로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스펙이란 것 자체가 어느 곳에서 어느 업무를 하고자 하는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같은 업무라도 그 회사/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ncs공부를 하셨다고 하는데
ncs란 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한 역량 중심입니다.
네.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업무 마다 필요한 역량이 다릅니다.
때로는 같은 업무라도 회사/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비슷한 역량이 많습니다.

서류 쓰기이든 면접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그 회사/기관에서 채용하고자 하는 바로 그 업무(여러 업무 중에 자신이 하고자 하는 업무)를 잘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걸 입증하는 내용을 보여주는 겁니다.
입증하기 위해서는 근거가 필요합니다. 자신이 이룬 성과 및 그 성과를 이루기 위한 노력모습을 구체적으로 보여주시는 것도 중요한 입증 방법입니다.
이렇게 말하면 많은 사람들이 '매우 좋은 성과를 보았습니다.'식으로 얼머무리는 식의 표현을 합니다만 이렇게 표현하면 입증 근거로서 효과가 적습니다. 구체적인 수치로 나타낼 수 있고 그 수치가 가치있는 수준이란 것도 보여주어야 하니 비교 기준을 두어 비교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스펙도 이러한 입증 근거 중의 하나입니다.
인턴도 이러한 입증 근거 중의 하나입니다.
스펙이나 인턴의 경험이 없어도 자신이 그일을 잘 할 수 있다는 근거를 제대로 보여주면 합격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때로는...
당초 채용 수요가 있어 채용 예정이었지만 중간에 조직 변동, 보직 순환 등 내부적인 사유로 인하여 채용을 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엔 외부에 공표를 하지 않으니 알 수가 없기도 합니다.

댓글

작성자명 변경

댓글 등록 시 노출되는 작성자명을 아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명을 선택한 경우, 사진 노출 및 개인홈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