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타이틀

 이전경력과 전혀 무관한 새로운 분야 진출에 대한 고민

조회수 1,091
작 성 자 :장*창 님
신 청 일 :2023.11.26(일) 11:56
상담분야 :전자·기계·기술·화학·연구개발

현재 회원님의 어려움은 어떤 점 이십니까?
고졸취업 -> 야간대2년(경영학) -> 수도권 대학 이공계 편입 후 졸업예정(전기전자제어)
현재 선박 엔진 전기 시운전 엔지니어로 경력 9년 정도 있고 전기전자제어과 졸업 예정으로 반도체 회로 설계와 임베디드 개발 쪽 취업하고 싶은데 서류 합격률이 낮아 고민입니다.

언제부터 이 문제가 시작되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 보셨습니까?
현재 갖고 있는 지식 및 경험은
- 아날로그 회로 설계(대역폭 차단 필터, 가산기 정도)
- HDL 코딩(VHDL)
- 임베디드 보드 제어(C언어 코딩으로 HPS와 FPGA연동, 리눅스 기초지식, SOC설계 기초지식)
- C, C++프로그래밍(알고리즘공부 및 게임 프로그램 개발)
- 인공지능 신경망 설계(MATLAB,라이브러리 활용 x)
- 빅데이터 분석 프로젝트(python,kaggle 프로젝트 수행)
- 반도체 공정 교육 1회 수료(렛유인, 146시간)
- 졸업작품(아두이노 활용한 제어시스템 설계 및 구현)

대략 이 정도이고, 졸업 예정이라 학부 연구생 같은 경험이 없어 성과가 졸업작품 심사 통과와 학점 말고는 내세울게 없는 상황입니다. 뭔가 넓고 얕은 지식을 쌓아온 것 같으며, 고민은 이것입니다.

1. 반도체 회로설계나 임베디드 개발 쪽 지원했을 때 이전의 긴 경력이 문제가 되진 않을지?
2. 반도체 회로 설계나 임베디드 개발 관련 인턴은 혹시 채용 안하는지?
3. 12월 이후 인턴 합격 못했을 시 직무부트캠프 생각 중인데(코멘토) 반도체 회로 설계랑 임베디드 개발 둘 중 어느 것이 현재 경험과 적합할지?



상담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아마 인턴 과정에 참여 못할 것 같아 부트캠프라도 진행해볼 생각입니다. 부트캠프로 직무에 대한 관심도는 어필할 수 있겠지만 역시 성과를 낼 수 가 없다는 게 문제라 생각됩니다.
반도체 회로설계나 임베디드 개발 직무부트 캠프 수료 후 관련 회사(중소,중견) 취업 충분히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이력서를 첨부하오니 상담에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컨설턴트 :황재천 님의 답변입니다.
답 변 일 :2023.11.30
답변평가 :

ㅇ 반도체 회로설계나 임베디드 개발 쪽 지원했을 때 이전의 긴 경력이 문제가 되진 알을지?
어떻게 기술하냐가 문제입니다. 그
이전의 긴 경력도 자신이 하고자 하는데 도움이 되는 역량을 키우는 기간이었음을 입증할 수 있으면
오히려 더 도움이 됩니다.

ㅇ 반도체 회로 설계나 임베디드 개발 관련 인턴은 혹시 채용 안 하는지?
회사에 따라 다르며
같은 회사라도 이런 제도를 시행할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딱 정해진 규정이란 없습니다.

ㅇ 12월 이후 인턴 합격 못했을 시 직무부트캠프 생각중인데 반도체 회로 설계랑 임베디드 개발 두 중
어느 것이 현재 경험과 적합할지?
자신이 판단하는 게 더 정확합니다.
자신의 관심도와 숙련도를 감안하여 결정하시되 지원하는 회사에서 채용 후 배치하는 업무에 대한
상세 내용을(job requirements)을 조사해 보시면 더 나은 결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